2024-07-18 10:00 (목)
[데일리시큐 TV] 금융기관 FDS 핵심 기능과 도입시 고려사항은
상태바
[데일리시큐 TV] 금융기관 FDS 핵심 기능과 도입시 고려사항은
  • 장성협
  • 승인 2015.05.31 14: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들, 부정사용에 대한 데이터베이스와 운용 기법 부족해"

피싱, 파밍 및 개인정보유출로 인해 인터넷, 스마트폰뱅킹 및 텔레뱅킹을 이용한 이상전자금융사고 발생이 높아지면서 이를 사전에 적발하는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 구축이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FDS란 전자금융거래에 사용되는 단말기, 접속 정보, 거래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의심스러운 거래를 찾아내 차단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현재 시중은행들은 고객의 전자금융거래가 이상거래라고 판단되면 위험 정도에 따라 해당 거래를 지급정지하거나 추가인증 처리하는 방식으로 FDS를 운용하고 있다.

문제는 이제 막 시스템을 구축한 은행들이 부정사용에 대한 데이터베이스(DB)와 운용 기법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런 유출사고는 단일 거래만으로는 이상 행위를 감지하지 못하며 해커는 피해자의 금융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며 금융사기방지 서비스도 우회하는 등 그 심각성이 크다.

데일리시큐에서는 금융보안전문기업 인터리젠 정철우 대표를 만나 FDS(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는 왜 필요한지, FDS는 어떤 시스템인지 주요 기능 설명 그리고 현재 금융권에서 FDS 도입 현황과 도입시 고려해야 할 사항, FDS가 반드시 갖춰야 할 중요한 기능 등에 대해 들어봤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장성협 기자> shjang@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