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9:35 (일)
인터리젠, 수협은행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사업 구축 중
상태바
인터리젠, 수협은행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사업 구축 중
  • 길민권
  • 승인 2015.05.21 09: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은행, FDS구축 위해 매우 까다로운 기술검증 실시해
핀테크와 간편결제 등 새로운 형태의 금융서비스가 등장하면서 금융권에서는 이상전자금융사고를 사전에 적발하는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의 구축이 한창인 가운데, 위협데이터분석 및 금융보안전문기업 인터리젠(대표 정철우)는 수협은행의 FDS 구축사업을 수주해 구축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수협은행은 FDS구축을 위해 매우 까다로운 기술검증(BMT)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갈수록 진화하고 있는 금융사기 패턴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유형화해 실시간으로 탐지 및 차단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완성도 높은 FDS의 구축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서였다.
 
우선 실제적으로 FDS 관련 구축사업 실적이 있거나 직접 FDS 제품을 보유한 업체를 대상으로 했으며, 기술검증에 있어서도 금융업계 최초로 업체당 1일씩 시간을 할애해 기술분석 및 평가가 이루어졌다.
 
특히 수협은행은 자체적으로 실제 운영 데이터와 동일한 형태의 가상데이터 수억 건을 기초로 한 은행 사고사례를 기반으로 한 수십 가지 형태의 사고데이터를 포함시켜, 사고 상황을 실시간으로 발생시킬 수 있도록 준비를 한 후, 기술검증(BMT)을 실시했다.
 
제안업체별로 기술검증(BMT) 당일 수억 건의 데이터에 대해 의심패턴 정책(Rule)을 주어진 항목에 따라 프로파일링 및 필요한 데이터를 단시간 내에 준비하게 해, 수협은행이 준비한 의심패턴에 따라 룰설정을 한 후 운영상 요구되는 트랜젝션 수 이상의 데이터를 발생시키면서 제시된 룰에 따른 탐지와 오탐, 미탐 등을 확인하도록 했다. 또한 수억 건에 대한 사후분석을 통해 탐지레벨에 따른 또 다른 신규 의심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 기능까지 함께 검증했다.
 
 
인터리젠은 수협은행이 제시한 수준 높은 인적 기술력의 보유 여부 및 제품기능 평가에서 합격점을 얻었으며, 이상금융거래를 효과적으로 탐지 및 차단하는 아이에프디에스(i-FDS) 성능에 대한 강도 높은 기술검증을 통과한 끝에 수협은행의 FDS 구축업체로 선정됐다.
 
인터리젠의 아이에프디에스(i-FDS)는 시나리오기반 고성능 실시간 시계열 복합구조의 룰엔진을 바탕으로 수많은 이상거래 징후 패턴을 파악해 0.5~1초 이내에 적용된 룰에 따라 이상거래를 즉시 차단하거나 거래를 취소, 또는 추가 인증을 요청하여 이상거래 자체를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또한 신규로 발생하는 이상거래패턴에 대해서는 추가 개발 없이 실시간 탐지된 룰과 수집된 대용량의 거래이용정보를 이용해 수 초에서 수 분 내에 인터리젠이 보유한 고유의 교차분석기술을 통해 신규 의심패턴을 사용자가 직접 분석하고 정의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패턴이 생성되었을 경우, 대응 룰에 대한 추가 개발 없이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도록 유연한 룰엔진을 제공하는 기술력이 타제품과의 큰 차별점이다.
 
수협 FDS 도입사업의 기술담당자인 인터넷운영부 이응호 차장은 “FDS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전준비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고객이 안전하게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책임의식을 갖고 본 사업을 준비했다”며, “이상금융거래 탐지 및 차단에 있어 완성도 높은 기술력을 갖춘 제품을 선정하여 고객에게 보다 안전한 금융거래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자신감을 밝혔다.
 
수협은행의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을 구축 중인 인터리젠 정철우 대표는 “수협은행은 금융권의 FDS구축을 위한 가장 모범적인 기술검증(BMT)을 실시한 대표적인 사례”라며 “FDS가 반드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기능들을 아이에프디에스(i-FDS)가 구현하고 있다는 것을 검증 받고 우수한 평가를 받게 되어, 향후 FDS 구축사업에 있어 우위를 점하게 됐다”고 밝혔다.
 
앞으로 인터리젠은 국내 모든 인터넷거래 환경하에서 요구되는 위협데이터분석 및 금융거래 환경에 적합한 구조의 사용자 룰 정의가 가능한 완성도 높은 위협데이터분석시스템 및 FDS시스템 개발에 주력하며 이를 바탕으로 공공 및 금융권 수주 확대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