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8 21:20 (목)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huba 2.0 버전 업그레이드...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도입 확산 지원
상태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huba 2.0 버전 업그레이드...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도입 확산 지원
  • 길민권 기자
  • 승인 2020.01.03 19: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대표 정태수)이 블록체인 어플라이언스 huba의 2.0 버전 업그레이드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엔터프라이즈 도입 확산을 적극 지원한다고 밝혔다.

블록체인은 최근 가상화폐 중심에서 분산원장을 이용해 투명성, 신뢰성, 보안성을 높이는 기술로 인식이 개선되면서 전 산업에 걸쳐 도입 검토가 활발해지고 있다. 오픈소스 플랫폼인 블록체인 시스템은 누구에게나 개방돼 있는 반면, 아직 기업이 비즈니스에 도입하기에는 과감한 투자보다는 소규모 개념 증명으로 시작해 파일럿으로 확장되고 있는 실태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지난해 올인원 블록체인 어플라이언스인 ‘huba’를 출시, 기업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환경을 신속하게 구축하고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다양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공공, 금융, 제조, 유통 분야에서 문서 관리, 문서 증명 서비스, 유통 이력 관리 등 다양한 개념 검증 작업을 통한 고객들의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하고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블록체인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물리 인프라 위에 가상화 기술과 하이퍼레저 패브릭과 같은 블록체인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블록체인 환경을 구성하고,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와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개발 및 연동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huba’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HCI)를 기반으로 하이퍼레저 패브릭 플랫폼을 통합하여, 인프라와 프레임워크, 관리 시스템을 이상적인 상태로 통합한 솔루션이다. 빠른 도입을 통한 즉각적인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도입 검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능 선택 구성 및 기업 정책에 따른 간편한 모니터링과 관리가 가능하다. huba를 도입하면 설치형 블록체인 도입 시 전문 인력의 부재 및 시간, 비용적인 단점과 BaaS(Blockchain as a Service)의 데이터 보안, 단일 사업자 종속성 및 운영/관리 편의성의 한계를 해결할 수 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측은 향후에도 단계별 개발 로드맵을 통해 기업용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 기반의 블록체인 통합, 통합관리 모니터링 기능 강화와 더불어, 개인정보와 같은 민감한 정보들을 위한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활용한 오프체인 저장 기능 등 다양한 기술들을 탑재하며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DX사업본부 이관호 본부장은 “블록체인 시스템을 구축할 때는 정책, 기술 및 관리 관점이 모두 고려되어야 하며, 블록체인 기술의 지속적인 도입과 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특히 개발자, 운영자의 편리성이 중요하다”라며 “huba를 도입하면 인프라, 플랫폼 문제 해결은 물론 관리 포인트 일원화를 통한 효율적인 모니터링, 운영이 가능하다. 다양한 프로젝트 개념 검증 경험, 파트너와 협업으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위한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