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30 (토)
‘몸피카(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영상통화 사기·몸캠피싱 정보들을 얻을 수 있어
상태바
‘몸피카(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영상통화 사기·몸캠피싱 정보들을 얻을 수 있어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06 2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캠피씽(영통사기, 영섹사기, 영섹협박, 영통협박, 카톡사기)의 발생건수와 피해금액은 매년마다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다른 범죄들에 비해 증가추이가 가파르게 유지되기 시작하자 심각한 사안으로 분류되기 시작했다.

피해자는 대부분 남성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성적인 호기심을 자극하는 범죄이기 때문이다. 범행은 타인의 사진을 도용한 범죄자가 피해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시작된다. 대부분 선정적인 메시지를 보내 영상통화를 유도한다. 

영상통화 도중 끊임없이 호기심을 자극해 음란행위로 이어지도록 만들고 영상으로 모두 녹화한다. 영상통화를 시작 전후를 이용해 특정한 파일을 보내 악성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만든다. 이후 협박을 가해 돈을 요구하는 영상통화 사기 유형의 범죄다.

피해해결을 위해 가장 중요한 사안은 금전요구에 응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돈을 요구하기 때문이며, 돈을 마련하는 시간 동안 시간이 지연되어 올바른 대처시기를 놓칠 수 있어서다.

이러한 가운데, ‘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이하 몸피카)'라는 곳이 피해자들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몸피카 관계자는 “일부 몸캠피싱 조직은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외부서버에 업로드하고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대응을 준비해야 한다.”라며 “전문가들은 APK파일이나 ZIP파일 등 피의자가 사용한 파일을 토대로 동영상 유포를 차단하기 때문에 파일을 삭제하지 않고 찾아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몸피카는 (카톡/라인)영상통화녹화, 카톡사기, 카톡피싱, 카톡영상녹화 등에 당했던 피해자와 보안전문가들이 모여 수 천명의 회원을 보유했다. 협박유형이나 접근방식 등 피해사례들부터 올바른 대응방법 등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