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7:35 (토)
차량용 공기청정기 구입 전 필수! 알아야 할 유의점은?
상태바
차량용 공기청정기 구입 전 필수! 알아야 할 유의점은?
  • 우진영 기자
  • 승인 2020.01.02 17: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자연스레 가정용 공기청정기 뿐만 아니라 차량용 공기청정기도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차량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시켜주는 차량용 공기청정기가 사계절 필수 차량 관리 용품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또한 사계절 필수 차량 관리 용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처럼 늘어만 가는 차량용 공기청정기 소비량에 공기 정화 기준치를 넘지 못하는 효과 없는 제품들이 많이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차량용 공기청정기 구입하기 전 알아야 할 유의점은 무엇일까?

첫 번째,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선택할 때는 헤파필터의 등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헤파필터는 0.3μm 이하 먼지 입자 제거 효율이 높은 고성능 필터를 말한다. 미세먼지는 2.5μm 이하의 먼지를 말하기에 헤파필터는 미세먼지 차단에 필수적인 필터로 알려져 있다.

그렇기에 초미세먼지까지 커버가 가능한 H13 이상의 등급의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주된 원인을 생각하면 당연히 공기정화 성능이 뛰어난지 확인을 해야 한다.

두 번째, 사후관리가 되는 제품인지 고려해야 한다. 최근 차량용 공기청정기가 잘 팔리다보니 성능을 확인되지 않은 저가형 제품들이 쏟아지는 가운데 저가형 업체들의 자금난으로 금방 없어지는 경우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오랜 기간 검증이 된 제품인지 확인해야하며 필터를 갈아야하는 공기정화제품 특성상 꾸준히 기계에 맞는 필터가 출시되는지도 고려해야한다, 더불어 고장이 났을 때 AS가 되는지도 꼭 확인해야 한다. 

세 번째,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인증 받았는지 확인은 필수이다. 공기청정기의 중요한 제품성능을 모두 인정받은 제품에게만 부여된다는 CA(Clean Air) 인증을 받았는지 꼭 확인해야한다.

한국공기청정협에서 발급하는 CA인증마크는 공기정화능력을 평가하고 뚜렷한 결과가 있는 제품들만 인증을 해주기 때문에 소비자가 쉽게 성능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매년 차량용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지만 소비자가 알아야할 정보들이 부족한 상황에서 소비자단체인 소비자시민모임이 판매량이 많은 차량용 공기청정기 9개의 제품의 성능을 검사해 본 결과, 몇 가지 제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제품이 공기 정화 능력이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정화능력이 없는 제품들 중 특히 과거 논란이 되었던 가습기 살균제 업체도 포함되어있었으며 음이온방식의 경우 오존이 발생하여 오히려 호흡기 및 건강에 악영향을 주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소비자 시민모임의 실험 결과는 포털 검색창에 ‘행복드림 비교공감 차량용공기청정기’라고 검색하면 자료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