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5 (금)
[노후설계] 빨라진 고령화에 가입률↑ '국민연금'…납부액 조회는 어디서?
상태바
[노후설계] 빨라진 고령화에 가입률↑ '국민연금'…납부액 조회는 어디서?
  • 김순용 기자
  • 승인 2019.12.24 05: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직장인들 가운데 대다수가 은퇴 시기를 맞이할 때 향후에 대한 수많은 걱정과 고민이 이뤄진다.

매달 나왔던 수입이 은퇴 후에는 급격하게 줄어버리고 질병·사고 등 예상치 못한 지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노후대비를 철저히 해두는 것이 좋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노후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3층 연금 체계로 ▲개인연금 ▲퇴직연금 ▲국민연금을 구축했다.

이 3가지 중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것은 '국민연금'이 그 주인공이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중 '알기쉬운 국민연금'을 보면 국민연금은 국민의 노후 생활 안정을 위해 마련한 것으로 나이가 들어 노후 소득이 없을 때 생계비 지원 등으로 사회적인 문제 해결에 기여한다.

이러한 국민연금은 예상 수령액이 얼마나 될까.

이에 국민연금 가입 및 수령액 조회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자.국민연금이란, 정부가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소득이 있었을 때 납부한 국민연금 보험료를 기반으로 향후에 노후 자금을 마련할 수 없는 경우 가입자 또는 유족에게 연금을 매달 수령함으로써 국민들의 생계를 보장해주는 제도를 말한다.

이 국민연금은 국민연금법 중 제8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현재, 국내 거주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은 모두 가입 가능하며, 가입해야 한다.

단, 1인 이상 근로자가 있는 직장인의 경우 사업장가입자로 적용되어 국민연금에 가입된다.

국민연금 보험료를 만 60세까지 10년 이상 납부하면 일반적으로 65세, 빠르면 61세에 연금을 평생 받을 수 있다.

단, 노후 자금을 국민연금으로부터 도움을 받으려면 최소 10년 이상을 납부해야 한다.

연금을 오래 낼수록 매달 받는 국민연금 수령액이 많아진다.

따라서 65세까지 연장으로 국민연금을 낼 경우 추후 더 많은 국민연금을 손에 쥘 수 있다.향후 받을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자세히 알고자 한다면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상단의 '내 연금(노후준비)'에 들어간 후 내 연금 알아보기 메뉴를 선택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하면 ▲예상연금액 조회 ▲가입납부내역 조회 ▲연금급여 청구 등의 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해 줄 공인인증서가 없는 상황이려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모의계산과 예상연금의 간단조회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