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4:05 (토)
[푸드상식] 당뇨 개선에도 탁월한 '귀리' 효능…"다이어트 건강하게 하세요!"
상태바
[푸드상식] 당뇨 개선에도 탁월한 '귀리' 효능…"다이어트 건강하게 하세요!"
  • 박범건 기자
  • 승인 2019.12.08 15: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귀리는 예전에 동물의 사료로 이용될 만큼 천대하던 것이었지만 현재는 그 까다로운 미국 식품의약청에서 광고 표기 승인을 허가할 정도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다이어트를 준비한다면 한 번쯤 맛보게 되는 귀리는 다른 곡물들 보다 단백질과 식이섬유, 필수 아미노산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는 귀리를 장수 국가의 대표음식 중 10대 건강식품으로 꼽힐 만큼 그 효능을 입증했다.

예전 우리나라에서는 귀리 특유의 까끌하고 거친 식감 때문에 찾는 사람이 많지 않았으나, 타임지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후에는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에 최근 귀리의 효능이 국내에서 많이 알려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또한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가장 먼저 '귀리 효능'이라 하면 생각나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일 것이다.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다당류)로 소화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높은 포만감을 가지고 있다.

또, 칼로리는 100g당 약 300kcal로 곡물 중 가장 낮은 열량에 비해 영양소는 풍부해 체중감량 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성공시킬 수 있다.

아울러, 귀리 효능은 다이어트 외에도 더 있다.

귀리에는 현미의 3배나 되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변비예방에 좋은 음식이며, 당뇨를 개선해줘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도 불린다.

이 외에도 귀리는 ▲콜레스테롤 조절 ▲면역력 상승 ▲골다공증 예방 ▲독소 제거 ▲빈혈 개선 등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귀리우유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 이상 불려야 한다.

이때, 만약 먹기 좋고 부드러운 귀리를 맛보려면 3시간 정도로 충분하게 불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불려 놓은 귀리를 수분이 없어질 때 까지 약 15분 간 중불로 볶는다.

이때도 살짝 누르며 볶는 것이 포인트다.

귀리를 다 볶았다면 2 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잘 넣어 섞으면 아이들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시간 없을 때 간편하게 먹는 식사 대용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만약 귀리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위장장애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고, 귀리 속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을 일으키는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