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9:55 (토)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돼?" 헬스 운동순서,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 해야 근육 풀 수 있어
상태바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돼?" 헬스 운동순서,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 해야 근육 풀 수 있어
  • 김제연 기자
  • 승인 2019.11.23 1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사람들은 누구나 몸짱을 꿈꾼다.   환절기로 옷이 두꺼워지면서 체중이 불어난 사람도 많아진 가운데 사람들은 살빼는 것에 대해 새로운 마음을 먹는다. 더불어 날씨가 덥다며 미뤘던 헬스 등 다양한 헬스 등 다양한 운동을 슬그머니 시작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이 세상엔 수많은 운동법이 존재그러나 막 운동을 시작하려는 이들은 헬스장을 찾는다. 그러나 보통 막 헬스를 시작한 사람들은 기구가 생소해서 비교적 사용법이 용이한 비교적 사용법이 용이한 런닝머신이나 싸이클만 대충 하다가 내려오는 사람들이 꽤 있다. 그렇지만 비싼돈 주고 런닝머신과 싸이클만 타기엔 돈이 아깝다. 운동법 중 하나인 헬스는 가까운 헬스장에서 러닝머신 뿐 아니라 다양한 기구를 이용한 운동인데 가장 간편하고 다양한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가운데 다른 스포츠에 비해 혼자해서 새로운 자극이 없을 수 있다는 점, 여기에 기구를 잘못사용해서 심하게 다양한 운동을 실시하다가 부상을 입는 운동이라는 단점이 있다. 그렇지만 여러가지 기구 사용 팁만 숙지하면 바른 운동법을 실시해서 건강한 몸매를 가질 수 있다. 이정도로 수많은 이들이 하는 헬스는 가장 운동 입문으로 도전할만 하다.

헬스로 건강한 다이어트 하는 법

헬스장에서 다양한 운동을 해 몸짱이 되기 전에 우선 살빼는데 중요한 개념인 기초대사량을 알아야 한다. 기초대사량은 생명 유지에 필요한 최소의 열량을 말한다. 규칙적인 시간에 체내에서 나타나는 열량을 대사량이라고 하며, 단위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칼로리다. 보통 온도가 올라가면 화학 반응 속도 역시 빨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몸의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대사량 또한 커진다. 또한 기초대사량은 우리가 하루에 소모하는 에너지 60~70%를 차지할 정도로 큰 역할을 한다. 이에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무조건 굶으면 우리 몸에서는 에너지가 턱 없이 부족하다는 사실로 알고 에너지를 보관해 기초대사량을 줄여나간다. 그래서 아무리 열심히 운동해도 에너지를 아끼게 되므로, 장기적으로 보면 별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서 근육량을 높여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것이 더 건강하게 살을 빼는 방법이다. 이런이유로 헬스 등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육량을 높여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운동 없이 무조건 굶는 것보다 건강미 넘치는 몸매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근력운동 시 기구 사용하는 방법

운동 순서를 숙지했다면 헬스장에 비치된 기구 사용법을 알고 근육운동에 들어가야한다. 헬스장에는 수 많은 기구가 있지만 사용법을 몰라 난감할 때가 있다. 이 때 사용법을 트레이너에게 묻거나 기구를 잘 살펴보면 기구의 이름 및 운동법이 상세하게 그림과 함께 설명이 있으니 천천히 읽고 따라하면 된다. 헬스장에서 많이 쓰는 기구를 소개한다. 우선 레그 프레스는 허벅지가 운동되는 기구로 엉덩이의 둔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우선 등을 대고 발판에 발을 올린다. 이후 손잡이를 잡고 다리를 굽혔다 펴면 된다. 이어 가슴다양한 운동을 할수 있는 체스트 프레스 방법은 우선 엉덩이랑 등을 등받이가 붙이는데 허리만 살짝 들어서 아치형으로 만든 다음, 손잡이를 잡는데, 이대 어깨 넓이 보다 넓게 잡는 것이 좋다. 손잡이를 잡을 때 손가락 보다는 손바닥으로 잡는가는 느낌으로 살살 잡은 후 호흡을 내쉬고 손바닥을 앞으로 뻗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