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00 (토)
내가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디지털 시대'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인바디 체중계'
상태바
내가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디지털 시대'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인바디 체중계'
  • 계은희 기자
  • 승인 2019.11.23 0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나에게 맞는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튼튼한 몸을 위해선 중요하다. 체중이 증가해 비만이 되면 그로 인한 질병이 유발되기 때문이다. 비만은 많은 질병들을 유발할 수 있다. 그렇지만 무작정 체중감소를 목표로 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니다.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오직 낮은 체중만을 위하는 것은 되레 영양실조 상태, 빈혈, 쓰러짐 등의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 숫자보다 몸의 건강을 더 중요하게 여겨지면서 체중계 또한 그에 맞게 나오게 됐다. 이는 '인바디 체중계'다. 흔히 인바디 측정이라 함은 전문적인 기계가 있어야 했기 때문에 개인의 측정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기기의 발달로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인바디 체중계가 유행을 타고 있다.

인바디란? 체성분 측정할 수 있어

인바디는 체성분 수치 측정을 뜻하는 것이다. 체중 이외에도 다수의 육체데이터를 평가해 어떤 방식으로 운동을 해야 할 지 등의 길을 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바디 검사 시간은 충분한 잠을 잔 후 음식을 먹지 않은 상태로 재는 것이 정석이다. 식사를 금방 마치거나 운동을 하고 난 후는 곧바로 측정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측정 결과를 확인하는 법은 먼저, 키와 체중이 나오며 체수분, 근육량, 체지방량 등이 표준, 표준이하, 표준이상 등의 기준으로 나눠 나온다. 신체부위별 근육량 측정 또한 가능하며 비만수치 역시 가능하다. 꾸준하게 관리하며 수치를 재면 변화의 모습을 편하게 볼 수 있어 효과적이다.

▲(출처=픽사베이)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있는가?

인바디 체중계에서 나타내는 정보의 개수는 상품마다 많다. 보통 체지방, 체질량, 근육량, 체수분, BMI지수, 기초대사량, 신체나이, 내장지방지수 등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제공하는 정보가 많다고 해서 더 뛰어난 체중계라 할 수 없다. 필요로 하는 정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제품에 따라 체형에 맞는 운동 솔루션 및 식단추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도 있으므로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어플과 연동이 잘되는가?

인바디 체중계는 어플과 연동돼 있는 경우가 많다. 체중과 같은 일반적인 정보는 체중계의 액정에 뜨지만 그 외의 정보는 어플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에 어플과 체중계가 사이의 정보가 원활하게 잘 전달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정보 보는 방식이 한 눈에 확인 가능한지, 효율성 또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운동정보 등 역시 얻을 수 있으므로 어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