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9:55 (토)
“자격증 무료강의”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 합격자 등 취업 관심자 자기개발 돕는 심리상담사 온라인수강료 지원센터,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상태바
“자격증 무료강의”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 합격자 등 취업 관심자 자기개발 돕는 심리상담사 온라인수강료 지원센터,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22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국시원의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이 활용되는 복지관련 분야에 취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자기개발을 통해 해당 직무능력의 향상을 희망하는 이들 모두에게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취업을 준비하는 직종에서 요구하는 스펙에 부합하기 위해 자기개발을 소홀히 하지 않고 취업경쟁력 면에서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앞서가길 희망하는 이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누구나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을 통해 스펙업은 물론, 면접자신감까지 북돋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 및 시험 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자격증 취득 시엔, 지역별 아동상담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상담전문 인력 채용 및 키즈카페·스터디카페·어린이집 등의 일일강사 지원 시 도움을 준다.

또한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을 비롯해 여성인력개발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아이와 함께하는 체험프로그램의 인솔자로써도 지원 가능하다.

사회복지사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지역별 대학교의 사회복지학과를 재학하거나 온라인 학점은행제 및 사이버대학교(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를 통한 취득방법 등이 있다.

이 과정에서 필수 10과목(실습포함)을 포함해 선택과목 20과정 중 4과목을 선택해야 하므로, 결과적으론 14과목의 과정을 이수해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2급을 취득한 뒤 별도의 시험응시 과정이 요구된다.

한편, 사회복지사와는 달리 요양보호사는 일반인들에겐 다소 생소한 이름으로, 요양보호사의 업무는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일상생활이 힘든 이들을 위해 가사지원을 비롯한 여러 가지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이들을 뜻한다.

이러한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선, 국시원(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험을 통과해 발급기관으로 부터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해야만 한다.

허나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한 것만으론, 복지관련 분야의 높은 취업경쟁률에서 좌절할 수도 있기 때문에, 대부분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진행되면서도 높은 사교육비의 걱정까지 덜 수 있는 교육과정의 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선 국비지원 무료교육(근로자내일배움카드·청년내일채움공제·취업성공패키지 등), 바우처 관련정책(문화누리카드·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 등), 육아 관련정책(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 등의 지원여부와는 무관한 여러 자격과정을 소개했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성격으로 베이비시터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유치원정교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할 시 초등방과후교실과 같은 시설에 채용 시, 직무능력향상 및 면접자신감을 북돋아 준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학습장애(난독증)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예방에 도움을 준다. 진로적성상담사 자격과정은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돕는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치유매개체들을 활용하여, 심리상담기법이 요구되는 학교·병원·교회·군대 등의 시설에 취업할 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도 친근감 있게 접근할 수 있어 직무능력 발전에 큰 기여를 한다.

내담연령별로 구분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아동심리학을 기초로 지적발달장애(자폐증·틱장애) 아동의 교육지도를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학업스트레스와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지친 학생들의 마인드컨트롤을 돕는다.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치매로 인해 일상생활 적응이 힘든 노인들의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강의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국시원 홈페이지의 요양보호사 합격자발표 등에 관심있는 이들의 자기계발(자기개발)을 지원하며, 누구나 부담 없이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

또한 교육원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여타의 취업정보사이트 등을 비롯해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직무정보와 봉사활동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자격증 무료수강 및 취업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은 전화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