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2:55 (토)
[다이어트과일] 몸에 좋은 제철과일 꽃없는 과일 '무화과'의 효능은 과연?
상태바
[다이어트과일] 몸에 좋은 제철과일 꽃없는 과일 '무화과'의 효능은 과연?
  • 주수영 기자
  • 승인 2019.11.21 10: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무화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무더운 팔월부터 쌀쌀한 11월 까지 맛이 좋은 무화과는 맛도 있고 몸에도 좋아서 가을철 많은 사람들이 찾곤 한다. 중동과 유럽에서 비교적 빨리 키웠다. 뽕나무과인 무화과는 소아시아가 무화과의 원산지며 옛날 이집트 4,000년 전에 심었다는 기록이 있어서 세상에서 제일 오래된 과일나무로 전해지곤 한다.이어 무화과는 맛도 뛰어나나 다양한 효능도 가지고 있다. 이와함께 무화과의 다양한 효능과 무화과 먹는 팀 까지 알아보자.

몸에 좋은 무화과, 어디에 좋을까?

무화과의 맛은 뛰어나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무화과 속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펙틴이 풍부하다. 이 두가지 성분은 변비를 고쳐 장을 다스린다. 이어 무화과에는 피신이라는 것이 단백질 분해효소가 포함돼 있는데 이 성분은 소화를 돕는다. 그렇다면 과식 후 소화가 되지 않을 때 무화과 섭취를 하면 소화에 효과적이다. 게다가 무화과에는 각종 비타민도 많아서 항산화 작용은 물론이고 피부의 노화도 막아준다. 이뿐만 아니라 무화과 속에는 심혈관질환, 부인과 질환, 고혈압, 거기에 대장암의 예방에도 좋은 음식이다. 그리고 무화과는 껍질에 많은 영양이 있어 껍질 채 먹으면 좋다. 또한 무화과의 열량은 100그램에 43 칼로리로 매우 낮은 열량을 지니고 있어 살 빼는데 좋다.

무화과 고르는 법과 보관 법

영양이 풍부한 무화과를 싱싱한 것으로 골라 섭취해야 한다. 무화과 고르는 법은 적갈색을 고르게 띠고 밑동의 갈라짐이 언뜻 보면 별 모양이 연상된다. 또한 무화과 꼭지는 마르지 않고 무화과를 누를 때 살짝 말랑거리는 것이 신선한 것이다. 마르거나 곰팡이가 핀 것은 피해야 한다. 또한 무화과 보관법을 숙지해야한다. 왜냐하면 무화과는 썩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실온에서 빨리 썩는 무화과를 보관하려면 키친타월을 이용해 무화과가 서로 붙지 않도록 한 뒤 냉장고에 보관해 빨리 먹어야 한다.

무화과 먹는 법

이외에 말린 무화과나 잼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아니면 무화과 오픈 토스트, 무화과 파이 등으로 만들어 섭취 가능하지만 무화과 효과를 느끼려면 무화과를 생 과육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는 생 무화과를 샐러드에 넣거나 다양한 과일과 함께 갈아서 주스로 마셔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