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2 15:50 (목)
아카마이, 종합적 보안 기능 강화한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 업데이트 발표
상태바
아카마이, 종합적 보안 기능 강화한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 업데이트 발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11.20 17: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카마이 엣지(the Edge)로 클라우드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및 보안 강화
아카마이 톰 레이튼 CEO 겸 공동설립자
아카마이 톰 레이튼 CEO 겸 공동설립자

아카마이는 2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의 업데이트된 부분에 대해 소개와 향후 전망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아카마이 톰 레이튼 CEO 겸 공동설립자와 이경준 아카마이코리아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아카마이코리아(대표 이경준)는 클라우드에서 디지털 터치포인트에 이르기까지 보안, 품질, 안정성 극대화에 집중한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톰 레이튼 아카마이 CEO는 “엣지(the Edge)는 비즈니스와 고객이 만나는 곳이자 가치 있는 인사이트가 모여 이를 전세계적으로 빛처럼 빠른 속도로 분산시킬 수 있는 지점”이라며, “기업은 모바일 사용의 지속적인 확장 및 고객의 기대 향상에 대한 대응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카마이는 보안과 디지털 상에서의 안정성을 극대화하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을 업데이트했다”고 밝혔다.

클라우드로의 이전은 보안, 성능, 품질, 비용 문제를 야기한다. 기업은 아카마이 서비스를 통해 자체 인프라 구축 및 유지보다는 생산성, 수익성, 핵심 비즈니스 운영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사용자와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이 상호작용하는 디지털 터치포인트에 가장 가까운 엣지에서 분산된 워크로드와 인텔리전스를 통해 보안, 미디어 전송, 웹 성능에 대한 과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사용자 경험에 지장을 주지 않는 보안 강화

기업이 클라우드 투자에 대한 성과를 완전히 보상받기 위해서는 봇∙디도스(DDoS)∙웹 애플리케이션 공격, 고객 디지털 ID를 겨냥한 위협, 콘텐츠 불법 복제 등 접촉면을 넓히며 다가오는 복합적인 공격으로부터의 위협을 효과적으로 제어해야 한다. 아카마이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봇 활동에 대한 향상된 인사이트 ▲디바이스 포스처(Device Posture) 식별을 통한 강화된 접근제어 ▲강화된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Web Application Firewall, WAF) 룰(rule) 평가 모드 ▲디지털 콘텐츠 불법복제를 방해하는 실시간 콘텐츠 보호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클라우드 이전 시 직면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봇 활동에 대한 인사이트 향상

아카마이 봇 매니저 (Akamai Bot Manager)에 추가된 새로운 봇 인텔리전스 콘솔(Bot Intelligence Console) 기능은 아카마이 플랫폼 전체에서 관찰되고 파악된 모든 봇 활동을 집약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자사의 봇 트래픽과 아카마이 플랫폼 상 익명의 여타 고객들의 봇 트래픽을 비교, 분석하여 효과적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업은 아카마이가 매일 110억 개 이상의 봇 요청(requests)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자사에 가해진 개별 봇 공격을 업계 전체를 대상으로 한 봇 공격의 큰 맥락의 하나로 이해할 수 있게 되어 봇넷의 활동에 대해 더욱 잘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디바이스 포스처(Device Posture) 기능으로 접속 보안 확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액세스(Enterprise Application Access, EAA)에 새롭게 업데이트 된 디바이스 포스처 기능은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보안 프레임워크의 핵심인 인증된 엔터프라이즈 리소스 접속을 지속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전 세계 아카마이 플랫폼과 플랫폼에 연결된 수많은 디바이스 및 사용자로부터 전송된 다양한 시그널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WAF 룰 평가 모드 배포를 통한 민첩성 향상

기업의 IT팀과 보안팀은 적은 시간 및 오버헤드(overhead)로도 WAF 보호 기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아카마이는 코나 사이트 디펜더(Kona Site Defender, KSD)에서 WAF 룰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 기업은 룰을 배포하기 전 새로운 룰과 업데이트된 룰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실시간 콘텐츠 보호로 불법 복제 차단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의 기능이 개선되면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기업 사이에서 주요 보안 문제로 부상한 콘텐츠 불법 복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아카마이 엣지 플랫폼에 업계를 선도하는 써드파티 공급업체가 사전 통합돼 확장가능한 포렌식 워터마크를 지원함으로써 엣지를 활용해 소스의 불법 복제를 추적할 수 있다. 또한 엣지 기반의 액세스 리보케이션(Access Revocation) API 기능은 콘텐츠 제공업체가 불법 복제된 스트리밍을 거의 실시간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경준 아카마이코리아 대표
김경준 아카마이코리아 대표

김경준 대표는 “아카마이 고객은 웹 및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직원과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는 데 엣지가 점차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며, “보안은 엣지 기능으로 강화된 컴퓨팅에 필요한 많은 요소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엣지 기반 보안은 각종 위협에 실시간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안전하고 경계가 없는 보안 환경을 지원할 뿐 아니라 엔드 유저와 가까운 곳에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아카마이는 전세계 136개국에 분산된 265,000대의 엣지 서버로 구성된 아카마이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Akamai Intelligent Edge Platform)으로 매일 50Tbps 이상의 트래픽을 처리하고 있다. 최근에는 106Tbps라는 새로운 최대 트래픽을 기록하며 아카마이 고유의 엣지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전송된 데이터의 최대 규모가 100 Tbps를 넘은 것은 아카마이 20년 역사상 최초로, 초당 106Tbp는 매 초 마다 2시간 길이의 HD 영화 3,300편을 다운로드 하는 용량과 맞먹는 수준이다.

아카마이 주요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아카마이 IoT 엣지 커넥트(Akamai IoT Edge Connect)

아카마이 IoT 엣지 커넥트는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 메시징을 위해 IoT 디바이스와 애플리케이션을 간단하고 안전하게 연결하는 글로벌 메시징 및 컴퓨팅 플랫폼이다. MQTT(Message Queuing Telemetry Transport)와 같은 IoT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수백만 개의 메시지를 관리하기 위해 메시지 브로커(Message Broker) 기능을 제공한다. 개발자는 IoT 엣지 커넥트를 이용해 수백만 개의 엔드포인트와 통신 시 지연 시간을 줄이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고객은 네트워크, 컴퓨팅,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부담과 보안 사고를 줄이고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시에 비용이 많이 드는 자체 IoT 및 인앱 메시징 네트워크를 추가로 개발 및 관리할 필요가 없어진다.

아카마이 블록체인 플랫폼(Akamai Blockchain Platform)

아카마이는 글로벌 금융그룹인 미쓰비시UFJ금융그룹(이하 MUFG)과 지난 2월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결제 네트워크인 GO-NET(Global Open Network Inc., 이하 Go-NET)을 출범했다. 양 사는 GO-NET의 투자사로서 2020년 상반기에 일본에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새로운 결제(Payment) 네트워크를 보급할 예정이다.

아카마이의 블록체인 플랫폼은 트랜잭션 당 지연시간을 2초 미만으로 줄이고 초당 100만 건 이상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어 기존 솔루션 보다 훨씬 빠른 처리 시간을 자랑한다. 또한 아카마이 클라우드 보안을 통해 안전하고 빠른 트랜잭션을 보장해 대규모 실시간 트랜잭션을 위한 견고한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으로 매우 적합하다.

아카마이 봇 매니저(Akamai Bot Manager)

아카마이 봇 매니저는 기업 웹사이트에 매일 접속하는 다양한 종류의 봇을 보다 효과적이고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기업은 봇 매니저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봇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봇이 자사 비즈니스와 IT 인프라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영향은 최대화할 수 있다. 최근 클라우드 전송 플랫폼 업데이트를 통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용 클라이언트 SDK를 포함하게 되면서 애플리케이션 및 API 보호 기능이 강화됐다.

아카마이 페이지 인터그리티 매니저(Akamai Page Integrity Manager)

아카마이 페이지 인터그리티 매니저는 사용자가 영향을 받기 전에 써드파티 보안 위협을 감지하고 방어하는 보안 솔루션이다. 새로운 자바스크립트의 위험성을 평가하고 민감한 양식이나 필드에 대한 써드파티 접근을 제한한다. 아카마이 위협 인텔리전스(Akamai Threat Intelligence)를 활용해 악성 접근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책 기반 제어로 자동화된 공격 완화가 가능하다.

아카마이 엔터프라이즈 디펜더(Akamai Enterprise Defender)

아카마이 엔터프라이즈 디펜더는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모델을 기반으로 안전한 앱 접속, 멀웨어 및 피싱 차단, 애플리케이션 보안 및 가속화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정교한 접속 제어와 선제적 위협 보안 성능을 제공해 공격자를 차단하고 기업 네트워크에서 멀웨어 확산을 막는다. 아카마이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에 기반을 둔 엔터프라이즈 디펜더를 통해 고객은 기존의 온프레미스 및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벗어나 제로 트러스트 보안 체계로 이동할 수 있다.

아카마이 아이덴티티 클라우드(Akamai Identity Cloud)

아카마이는 올 초 고객 아이덴티티 액세스 관리 회사인 잰래인(Janrain)을 인수해 잰래인의 아이덴티티 클라우드를 아카마이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에 통합시켰다. 아이덴티티 클라우드는 고객 ID 및 접속 관리(CIAM) 솔루션으로, 기존 ID 인프라에 손쉽게 통합되며 대규모 고객 ID를 한 곳에서 탄력적으로 관리한다. 높은 수준의 업타임 제공은 물론 트래픽 급증에도 성능이 저하되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인 소비자 경험을 보장한다. 또한 아카마이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의 데이터 보안 기능과 규정 준수와 관련된 소비자 데이터 제어를 통해 GDPR과 같은 데이터 컴플라이언스와 보안을 지원한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