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6:10 (토)
고령화사회 제대로 준비하자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 알고 싶다면?
상태바
고령화사회 제대로 준비하자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 알고 싶다면?
  • 유희선 기자
  • 승인 2019.11.19 10: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의학의 발달로 인해 대한민국도 고령화 사회가 됐다. 하지만 은퇴 시기는 빨라져 '노후 준비'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하지만 노후 준비를 모르는 사람이 있다.설문조사를 해 본 결과, 절반 이상의 사람들이 '노후 준비를 못했다' 고 대대답했다.그렇지만 오래 살게 된 것 만큼 준비를 잘해야 멋진 황혼을 맞을 수 있다. 잘 숙지해서 노후관리 제대로 해야한다. 노후 준비에서 꼭 필요한 개인연금에 대해 알아보자.

연금보험 자격

연금보험은 종신 혹은 정해진 기간 동안 해마다 일정 금액을 내는 보험이다. 넓은 의미로는 △노령 △폐질 △사망 등으로 인해 연금을 주는 것이다. 한편 좁은 뜻으로 공무원연금이 되는 것이다. △의료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과 더불어 '4대 사회보험'이다. 도입된 년도는 1994년이다. 개인연금 가입 자격은 만 20세 이상이어야 한다. 더불어 저축을 10년 이상 해야한다. 연금은 만 55세 이후 확정연금 혹은 종신연금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퇴직연금, 퇴직수당 등이다.

연금보험 얼마 내야해?

연금보험 납입액은 정해져 있지 않다. 단 최소 금액은 회사마다 달라진다.따라서 매월 납입할 금액은 각자의 형편에 따라서 정해야 한다. 이후 미래의 연금 수령액을 계산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험사 홈페이지에 가보면 나중에 받는 연금의 액수를 서비스를 사용 가능하다. 미리 계산해볼 수 있는 따라서 미래에 받을 연금을 계산하기 전에에 매월 낼 보험금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이후 연금보험 납입 기간을 고려해보자. 마지막으로 연금 수령 시기를 고려하고 나서 연금보험을 선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