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15 (금)
‘무료교육’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 미래유망직업 심리상담사 업무 위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각 종 자격증 자기개발 지원
상태바
‘무료교육’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 미래유망직업 심리상담사 업무 위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각 종 자격증 자기개발 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9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는 노후취업에 용이한 복지 분야 업무로서의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에게 자기개발 지원과 함께 취업범위 확대를 돕는 미래유망직업 추천 직종인 심리상담사가 될 수 있는 아동·청소년·노인·미술 등 각 분야의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과정으로 전 강의를 무료교육 중이라고 밝혔다.

총 28종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을 무료교육 중인 취득지원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진행하는 선착순 300명에 한해 최대 3개 자격증까지의 수강료 90만원이 전액 면제되며 PC, 모바일 등을 통한 4~6주 간의 온라인교육을 통해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무료교육 대상은 나이·지역(국내외 포함)·학력 등에 제한이 없어 해당 자격증 관심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고졸, 대학생, 취업준비생(취준생),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중장년층 노인 시니어 등 다양한 분야와 (재직자·근로자·실업자·구직자)내일배움카드 및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과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평생교육바우처, 고용보험의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국민연금 대상자 등이 과정을 신청 중에 있다.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사이버대학교 및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등을 통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국비지원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국시원 요양보호사자격증·간호조무사자격증 취득을 통해 비교적 노후취업이 용이한 해당 업무를 준비하는 자는 매 년 증가하는 것에 반해 국내 관련 시설의 부족으로 인해 취업자는 줄어들고 있다.

최근 대한민국의 국내 정신건강 및 해당 분야 종사자의 인력은 OECD 국가 중 최하위로 통계되고 있으며 이는 고령사회로 진입한 우리나라의 추후 미래문제에 바로 직면 할 수 있다. 이에 해당 분야 취준생의 취업범위확대와 직무능력향상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무료교육 진행함으로써 인력 외적으로 대체 불가능한 미래유망직업 중 하나인 심리상담사로써의 전문인력을 만들고자 무료교육을 지원 중이라고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전했다.

사회복지사란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하도록 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통한 업무가 가능하도록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에 규정을 두고 있다. 사회복지사 1급, 2급 자격증은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인 사회복지관, 심리상담센터의 시설업무와 사회복지공무원 응시조건 등에 활용되고 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후 추가시험과 경력 등을 통해 사회복지사 1급의 취득이 가능하다.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주관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실버타운, 요양원 등의 노인복지시설에서 업무가 가능한 자격증으로 노인복지법 개정에 따라 요양보호사교육기관에서 교육이수 후 요양보호사자격증시험을 통해 취득여부가 결정된다. 최근 요양보호사기출문제 자료 등으로 난이도가 낮아짐에 따라 관련 심리상담사(노인, 음악 등)자격증 취득은 직무능력향상의 이유와 요양보호사월급, 연봉협상 등의 스펙업 및 자기계발 사유에 활용되기도 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위 증상들과 관련하여 모래놀이·만다라·콜라주 등의 놀이매개체를 통해 아스퍼거증후군·자폐증·초등/성인ADHD증상완화에 활용이 가능한 놀이심리상담사 및 그림그리기·종이접기·색칠공부 등의 색채심리 미술활동과 클래식·악기연주·노래 등의 음악적 매개체를 통해 뇌기능 활성과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미술심리/음악심리상담사, 알츠하이머 치매, 갱년기우울증 초기증상 개선을 위해 치매지원센터·중앙치매센터·보건소 등에서 활용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관련 무료자격증 과정에 해당된다. 

그 외에도 공황장애·불면증·우울증·조현병 등 각 종 심리증상의 전문상담기법 교육과정과 DISC성격유형·에고그램·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검사도구를 통한 상담, MBTI성격유형검사, 직업적성테스트, 사주팔자(만세력, 명리학) 등으로 평생교육사·직업상담사 등이 진로고민상담기법에 활용이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무료교육 지원된다.

아동청소년 무료교육 과정에 해당하는 지도사자격증의 경우 다문화가정의 한국어유창성과 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의 발달과정을 교육하는 한국어강사를 위한 언어발달지도사, 시립·구립도서관의 독서교육프로그램에 독후감 쓰는 법·암기 잘하는 법·난독증 교육을 배우는 독서지도사, 공부가 하기 싫을 때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해 공부 집중하는 법 등을 배우는 영재창의·자기주도학습지도사, 정규수업 외 활동인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최근 특수학급을 위한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과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이 신설되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 자격증 취득자 등이 업무가 가능한 시설 중 보건복지부 지역사회바우처 시설의 영유아발달지원·아동청소년심리지원·정서발달·비전형성·다문화아동발달지원 등에 심리상담센터의 제공인력업무자 기준에 해당되는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시설 뿐 아니라 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시설과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정지원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및 어린이집·학원·공부방·홈스쿨링 교육분야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키즈카페 또는 YMCA와 YWCA, 청소년수련관 및 이마트문화센터와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에서의 업무활용 역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취업정보센터 동시운영으로 취업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워크넷, 아이소리, 잡코리아, 사람인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정보를 매일 업데이트 중이며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 경력으로 인정되는 봉사정보 역시 공유 중에 있다. 

센터 내에는 각 지역별 일자리포털(서울, 부산 등)정보와 각 종 양식 란에서 자기소개서 잘 쓴 예 및 이력서양식도 무료로 제공 중에 있어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을 통한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자 역시 이색자격증 취득으로 교육원 내 자격증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무료교육 상담은 홈페이지,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문의 등으로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