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3:05 (화)
카이반 카리미 “블랙베리QNX, 스마트사회 위해 안전성, 보안성, 신뢰성 보장 SW 제공”
상태바
카이반 카리미 “블랙베리QNX, 스마트사회 위해 안전성, 보안성, 신뢰성 보장 SW 제공”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11.13 16: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베리QNX, 35년 간 1천여 개 기업에 미션크리티컬한 시스템의 수백만개 디바이스에 안전한 소프트웨어 서비스
카이반 카리미(Kaivan Karimi) 블랙베리 테크놀로지 솔루션 영업 수석 부사장
카이반 카리미(Kaivan Karimi) 블랙베리 테크놀로지 솔루션 영업 수석 부사장

“노동 생산이 가능한 인구는 줄고 노인들이 급증하고 도시화로 세계 인구 2/3가 메가시티에 살게 될 것이다. 현재의 기술혁신은 인류가 지금까지 했던 혁신보다 더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노년층 보건 의료 시스템과 인프라가 더욱 필요하게 되고 자동화 사회가 급속도로 진전될 것이다. 자동화에 따른 인프라 제어와 보안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혁신이 필요하다. 블랙베리QNX는 스마트 시티와 스마트 소사이어티 인프라에 필요한 안정적이고 혁신적인 소프트웨어를 자동차, 제조, 네트워크, 보안, 교통, 의료, 에너지 산업 전반에 제공해 오고 있다.” -카이반 카리미(Kaivan Karimi) 블랙베리 테크놀로지 솔루션 영업 수석 부사장-

지난 11월 6일 카이반 카리미(Kaivan Karimi) 블랙베리 테크놀로지 솔루션 영업 수석 부사장이 한국을 방문해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그는 “지난 35년간 블랙베리QNX는 미션 크리티컬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산업 전분야에 안정적으로 제공해 오고 있다. 분야는 군과 자동화시스템, 교통제어시스템, 철도시스템, 헬스케어 시스템, 민감한 기반시설, 네트워크, 항공 시스템 등 다양하다. 원자력 발전소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는 20년 이상 안정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45개 자동차 회사들도 블랙베리QNX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현대오트론도 자율주행 플랫폼을 위해 블랙베리QNX 소프트웨어를 선정한 바 있다.

더불어 소프트웨어 보안문제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카메기멜론 대학 조사에 따르면, 평균 재능을 가진 프로그래머가 100만줄의 코드를 작성하면 대략 6천개의 오류가 발생하고 재능있는 프로그래머는 약 1천개, 뛰어난 프로그래머는 600개 미만의 오류가 만들어진다. 이들이 모두 보안취약점이 될 수 있다.

지난 10월 미국표준협회에서 안드로이드에서 그동안 1천66개의 보안취약점이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취약점 중 20%가 8등급 이상의 치명적 취약점에 포함되는 것들이다. 이 취약점들은 3년간 패치가 되지 않고 있다. 재앙수준이다. 해커들이 공격이 악용하고 있는 것이다.

하드웨어 장비 뿐만 아니라 오픈소스에서도 상당히 많은 취약점들이 발견되고 있어 이에 대한 보안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미래 사회는 불안정해 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카이반 부사장은 “블랙베리QNX는 자동화 소프트웨어의 리더쉽을 가진 기업이다. 35년 간 1천여 개 기업에 미션크리티컬한 시스템의 수백만개 디바이스에 안전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왔다. 안전성과 보안을 담보할 수 있는 블랙베리QNX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도 시큐어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어 코드 실수로 나오는 취약점도 극소수에 불과하며 발견 즉시 업데이트하고 있어 전세계 미션 크리티컬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그는 스마트 소사이어터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의 안전성, 보안성, 신뢰성이 담보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금까지 해킹이 안된 플랫폼은 ‘블랙베리’ 플랫폼 뿐이라며 그래서 세계 주요 국가들의 국가안보 기관에서 블랙베리를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킹되지 않는 보안을 제공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보안에 있어 해커들 보다 두발자국 더 앞서 간다고 강조했다.

블랙베리QNX는 한국에서도 현대오토론, LG 등 대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안전한 스마트 소사이어티를 지원하기 위한 안전한 소프트웨어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블랙베리는 자동차 음향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인 블랙베리 QNX® AMP (Acoustics Management Platform) 3.0을 선보일 예정이다. AMP 3.0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동차의 음향 경험을 전체적으로 설계하고 관리함은 물론, 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 시간을 단축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능과 높은 음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QNX 어쿠스틱 매니지먼트 플랫폼 3.0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운전자와 승객들 모두를 위한 차내의 전 음향 체험(total sonic experience)을 설계•관리하면서 동시에 시스템 비용과 복잡성을 줄일 수 있게 해준다. QNX AMP 3.0은 사전 구성된 상태로 오디오 및 음향 기능 핵심 세트와 함께 제공되어 현재의 가장 발전된 시스템 디자인 요건을 충족시키며, 미래의 도전과제에 대응하기 위한 확장 가능성과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