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1:05 (토)
[건강TIP] '도수치료' 몸의 밸런스 지키자!…"부종 제거해도 효과적이야"
상태바
[건강TIP] '도수치료' 몸의 밸런스 지키자!…"부종 제거해도 효과적이야"
  • 박범건 기자
  • 승인 2019.11.13 1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육체적인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거나 긴 시간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자연스럽게 자세가 틀어지고 체형의 불균형이 일어나면서 신체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된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근육 및 관절 등과 같은 다양한 부위에 문제가 발생해 통증과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 불편함은 신체 골격에 밸런스가 무너지고 근육 또한 균형이 틀어지면서 생겨난다.

이렇게 변형된 신체를 바로 잡아 줄 수 있는 도수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의 종류 및 효과 등에 대해 제대로 살펴보자.도수치료는 수술을 하지 않고 전문 도수치료사의 수기로 뼈, 관절, 근육 등의 균형과 통증을 해소하는 치료법으로 다양한 질환을 복합적으로 다룬다.

딱딱해진 관절을 치료사의 수기로 직접 풀어주고 신경이 눌려있는 부분을 자극해 통증을 개선해주는 다소 부드러운 치료 기법이다.

이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아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이 때문에 관절 및 척추 질환 환자들 가운데 도수치료를 주목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었다.

이에 도수치료는 치료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도수치료에 대한 전문 교육을 이수한 시술자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도수치료는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따라서 다리나 어깨, 골반 등의 균형이 맞지 않은 환자 목이나 어깨, 허리에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는 경우, 척추옆굽음증(척추측만증)을 치료해야 하는 환자, 거북목을 교정하려는 경우 등이 도수치료로 교정 가능하다.

게다가 6개월 동안 통증이 계속되는 만성통증을 앓고 있거나 원인 모를 두통이 계속되거나, 바르지 않은 자세로 인한 신체 불균형을 치료하는 데에도 탁월하다.

고혈압 및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도 도수치료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도수치료는 혈류·림프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부종 감소에도 도움을 주며, 근육의 균형을 개선해주어 통증 완화와 함께 아름다운 몸을 가지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있다.도수치료는 어떻게 치료하느냐에 대한 치료 방법에 의해 나뉜다.

이 도수치료 종류 중 추나요법이 가장 대표적이며 많이 이뤄지고 있는 방법이다.

척추 질환에 많이 적용하는 추나요법은 어긋나거나 비틀린 척추·관절·근육·인대 등을 개선해준다.

이에 따라 기능이 회복되면서 통증 개선, 체형 교정에 효과적이다.

도수교정은 정상적인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 질환으로 인해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관절에 빠르고 작은 진동을 순간적으로 주어 개선시켜준다.

이와 달리, 관절 가동술의 경우 부드럽고 느린 속도의 진동으로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 방법이다.

이 밖에, 견인 치료법은 척추의 압력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척추 간의 사이가 협소해 신경이 점차 눌리면서 발생한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를 확장시켜 인대의 건강을 회복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