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00 (토)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교육’, HRD·구인구직사이트 등 취업관심자 스펙 돕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식등록 심리상담사자격증
상태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교육’, HRD·구인구직사이트 등 취업관심자 스펙 돕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식등록 심리상담사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3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온라인교육평생교육원 제267호)은 현재 재능기부기간으로 직무능력 훈련교육을 지원하는 고용노동부 HRD(HRD-Net) 및 취업정보를 제공하는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 관심자에게 취업이력서, 자기소개서 상에 기재가 가능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무료교육 중에 있어 취업준비생(취준생)의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을 돕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또는 ‘한능평’ 검색)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무료수강신청을 통한 최대 3과정의 수강료를 전액지원 받을 수 있다. 4~6주 단기과정으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취업준비에 바쁜 취업준비생들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LMS(학습관리시스템)로 어렵지 않게 1급과 2급을 누구나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기출문제는 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무상으로 다운받아 학습할 수 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직업교육훈련의 활성화 및 국민의 직업능력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무총리 산하 국책 연구기관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이러닝 전문 심의 기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국가 기술자격제도와 민간 자격제도의 국가공인제도 도입 및 활성화 등의 연구 및 관련 사업 수행을 하고, 직업교육훈련 기관의 평가 및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평가인정 등에 관한 수탁 업무를 맡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 개설된 28가지 자격증과정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원발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자격기본법 제17’조의 법적효력을 발휘한다. 이 경우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할 수 있어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고,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은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창업을 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에 상담사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HRD-Net이란 직업훈련포털로써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실업자내일배움카드와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재직자내일배움카드를 지원한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도 취업준비생들의 취업과 재취업준비과정을 응원하고자 취업자기소개서·취업이력서 스펙업과 다양한 직업군의 직무능력향상을 통해 추후 취업과 재취업준비과정을 돕는 자격증들을 무료로 교육중이다.

뿐만 아니라 국비지원 종류(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 등)와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개인연금, 국민연금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배우고자 하는 의지만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교육을 들을 수 있다.

구인구직사이트 중 하나인 고용노동부 워크넷은 사람인과 잡플래닛, 인크루트, 커리어넷, 아이소리 등과 같은 관련 직종의 전문 취업정보사이트로 온라인을 통해 구인자와 구직자를 연결해 고용안정 강화를 비롯해 실업대책, 고용보험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학습자의 성공적 취업을 위해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역시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채용사이트 검색이 어려운 중장년층과 시니어층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타 취업정보사이트와 동일한 구인구직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력서 스펙쌓기에 유용한 각 종 봉사활동정보(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복지넷·복지로 등)를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하여 학습자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무료교육 대상은 취업자기소개서·취업이력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통해 취업과 재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을 비롯하여, 인턴취업, 전업주부취업,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중장년층·시니어 등 나이와 학력에 제한없이 누구나 무료교육 대상자가 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 개설된 취업관련 자격증 과정으로는 직업적성테스트(인적성검사·직업적성검사 등), MBTI성격유형검사(MBTI 무료검사), 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을 활용하여 성향과 적성을 파악하여 진로탐색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 자격증과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을 비롯한 청소년들의 진로계획·직업 결정 등의 진로 선택 과정을 상담을 통해 돕는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및 동양철학인 사주팔자 명리학과 만세력을 활용하여 진로탐색을 돕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취업 분야 외에도 심리증상 해소법에 따른 다양한 치유법을 교육 중에 있다. 조증·조울증·우울증과 같은 불안장애증상에 쓰이는 심리상담기법을 인지행동심리상담사·분노조절상담사 자격증 과정을 통해 교육 중이며 강박증·공황장애·대인기피증 및 화병·편집증·불면증 등 다양한 심리증상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또한 ADHD·자폐증·틱장애·아스퍼거증후군 등 발달장애증상의 정서발달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과 노래·그림그리기·아이클레이·가베 등 예술요소를 통해 상담치유법을 교육하는 음악심리상담사·미술심리상담사, 애착·사춘기·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 등 연령별 상담을 위한 아동심리·청소년심리·노인심리상담사 등이 있다.

추가로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후유증·트라우마 상담을 위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다문화가정 및 난독증과 같은 학습장애의 언어교육을 위한 언어발달지도사, 파닉스 관련 유아영어 발음·회화·단어교육 등 영어공부혼자하기에 대한 초등영어지도사, 스마트폰게임중독·히키코모리·니트족과 관련하여 가족 내 의사소통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부모교육지도사 및 인성지도사·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등 전문교육 지도법 관련 자격증 역시 무료교육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자격증은 취득 후 다양한 분야에 활동이 가능하다. 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 종합사회복지관, 정신건강증진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 노인장기요양보험 관련 노인주간보호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및 홈스쿨링, 대안학교 등의 특수학교와 공부방 등의 교육시설 등이 이에 해당된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 취득을 통해 취업범위확대를 희망하는 국가자격증(전문·기술·공인)을 준비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국시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관심자 역시 오프라인 실무특강 등의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받고 있으며 무료교육 관련 문의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로도 받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