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8 04:15 (화)
사진으로 유혹하는 스팸메일 클릭 주의…악성코드 감염돼
상태바
사진으로 유혹하는 스팸메일 클릭 주의…악성코드 감염돼
  • 길민권
  • 승인 2014.09.29 16: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여자의 대쉬 메일로 유혹…클릭과 동시에 악성파일 실행
‘my new photo’라는 제목을 사용한 악성 이메일이 확산되고 있어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발견되고 있는 해당 메일은 “내 새로운 사진이야. 만약 내 사진이 마음에 든다면 너의 사진도 보내줘” 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사용자들이 사진 파일이 궁금해 메일에 포함된 악성파일을 실행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우리 측은 “해당 메일에 첨부된 zip 파일에는 사용자들을 사진 파일로 속이고 실행시킬 수 있도록 이미지 파일과 관련한 아이콘을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악성 exe 파일”이라며 “첨부 파일을 실행할 경우 정상파일명으로 위장한 악성 파일을 생성하는데 이는 사용자가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확인할 때 정상 프로세스로 착각해 삭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으로 추정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생성된 파일은 레지스트리에 등록해 재부팅 후에도 실행되며 악성코드 제작자의 명령을 받아 시스템 정보 및 이메일·FTP 로그인 계정 정보 탈취가 가능하며, 추가 악성코드 다운로드 등의 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용자들을 감염시키기 위하여 SMTP 프로토콜을 이용한 메일발송을 시도하므로 감염된 시스템에 네트워크 과부하가 발생될 수 있다.
 
하우리 보안대응연구팀은 “이러한 악성코드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서는 흥미를 이끄는 제목의 메일이더라도 출처가 불분명하다면 확인하지 않고 삭제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밝혔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