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20 (금)
‘몸피카(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몸캠피싱와 영상통화 사기에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해
상태바
‘몸피카(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몸캠피싱와 영상통화 사기에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해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1 2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사이버 범죄의 일환인 몸캠피씽은 다양한 범죄들의 수법들이 결합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피해건수에 비해 피해금액의 숫자가 크고 청소년부터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빠른 속도로 피해자를 늘려 나가고 있으며 신고를 꺼리는 피해자들이 많아 실제 피해자수는 알려진 것에 비해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피해자가 빠른 속도로 늘어가자 경찰청 사이버안전국도 몸캠피씽 조직들을 소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검거는 다소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몸캠피싱 조직들은 협박을 담당할 조직원을 한국으로 보내 운영하는 경우가 많고 조직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조직원들은 중국 등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와 더불어 랜덤채팅 어플리케이션은 익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채팅 내용과 이용자의 정보를 저장하지 않고 있으며, 국내조직과의 결탁을 통해 대포폰과 대포통장을 공급 및 사용하고 있어 수사에 어려움이 많다.

기대보다 미미한 수준의 검거율을 보이기 시작하자 피해자들은 대응법을 위한 방법들을 강구하기 시작하였다. 피해자들이 직접 커뮤니티나 카페를 운영하거나 다른 커뮤니티들에 방문해 직접 대응법과 해결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몸캠피씽 대처방안 네이버카페 ‘몸피카’라는 곳이 대표적인 몸캠피싱 피해자들 커뮤니티 중 하나로 몸캠피싱의 심각성을 환기시켜주기 위해 다양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한편 몸캠피씽 대처방안 네이버카페인 ‘몸피카’ 관계자는 “피해자들은 몸캠피싱의 협박메세지를 받는 순간 당황을 금치 못하고 apk파일을 삭제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가해자가 전송한 apk 파일은 주요한 정보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삭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담을 요청해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라며 “해킹한 데이터들을 별도의 저장공간에 백업하는 조직들도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시간이 지연될 경우 유출은 물론 작업에 어려움을 초래하게 된다.”라고 전했다.

또, “초기에는 랜덤채팅이나 sns메신저가 몸캠피싱 조직들의 주된 활동영역이였으나 근래에는 카톡사기, 카톡피싱, 카톡영상녹화 등의 사례들도 늘어나고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몸피카’는 영통사기, 영섹사기, 영섹협박, 영통협박, (카톡/라인)영상통화녹화 등 몸캠피씽 피해자들이 모여 자신들의 사례들을 상세히 공유하면서 현실적인 조언과 해결방안, 대처 방법 등을 공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