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1 19:40 (목)
[먹는다이어트] "다이어트 도시락 필요없다!" 귀리우유, 당뇨 식단에 사용된다?
상태바
[먹는다이어트] "다이어트 도시락 필요없다!" 귀리우유, 당뇨 식단에 사용된다?
  • 유혜영 기자
  • 승인 2019.11.09 10: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오트밀'이라 불리면서 다양한 형태로 구입 가능한 귀리는 쌀과 현미 등 다른 곡식에 비해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귀리가 가진 깔깔하고 거친 식감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찾지 않았지만 타임지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후에는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귀리 효능이 유명해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도 함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변비 및 당뇨 예방에 좋은 '귀리 효능'

귀리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귀리는 단순 탄수화물이 아닌 복합 탄수화물로 소화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높은 포만감을 가지고 있다. 또, 칼로리는 100g당 약 300kcal로 열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에다가 많은 영양소를 지니고 있어 체중감량 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성공시킬 수 있다. 더불어, 귀리는 다이어트 외에도 효능이 많다. 귀리 속 식이섬유는 현미보다 3배 많아 변비 예방에 탁월하며, 당뇨 개선에도 좋아 당뇨 식단에 많이 참고한다. 이는 귀리 속 베타글루칸 이라는 성분이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귀리우유 다이어트', 포만감 오래 느껴

귀리의 부족한 영양을 우유가 채워줘 귀리와 우유가 만나면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한다. 귀리에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우유와 만나면 끈끈한 점성이 생기는데 이 점성이 무려 25배까지 늘어난다.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체중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체내의 중성지방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단기간에 살빼는법으로 많이 추천된다. 이에 채소 위주의 다이어트 식단과 함께 귀리우유를 섭취한다면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있다. 다만, 각 개인마다 귀리우유 다이어트 효과의 차이를 볼 수 있고, 우유가 몸에 안맞는 체질이라면 오히려 귀리우유가 역효과를 초래해 건강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으니 본인의 체질을 먼저 확인한 뒤에 먹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귀리우유, 대용식으로만 이용하자!

귀리우유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에서 그 이상으로 불려야 한다. 이때, 식감이 부드러운 귀리를 먹고 싶다면 3시간까지 물에 충분히 불리는 것이 좋다. 귀리를 불렸다면 중불에서 15분 가량 볶아준다. 이때도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살짝 눌러가면서 볶아주면 더욱 좋다. 볶은 귀리 두 스푼을 우유 200ml에 잘 넣어 섞으면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시간 없을 때 간편하게 먹는 식사 대용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만약, 귀리를 하루 권장 섭취량 보다 많이 먹을 경우 설사 및 복통 등의 위장장애가 동반될 수 있고, 귀리에 함유된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을 일으키는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과 통풍 환자들의 경우 귀리 섭취를 지양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