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50 (토)
‘무료지원’, 워크넷 구인구직사이트 및 HRD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관심자 취업 돕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
상태바
‘무료지원’, 워크넷 구인구직사이트 및 HRD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관심자 취업 돕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0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교육원에서는 취업준비생의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을 위한 재능기부로 고용노동부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한 취업을 준비 중이거나 HRD(HRD-Net)를 통해 발급되는 실업자내일배움카드, 재직자내일배움카드 등의 직업훈련카드 관심자에게 취업이력서, 취업자기소개서 상에 활용되는 이색자격증인 심리상담사자격증(16종)과 지도사자격증(12종)의 온라인교육을 무료지원 중에 있다고 전했다.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있어 ‘자격기본법’의 법적효력을 발휘하고 있는 교육원 내 모든 자격증은 100% 온라인교육으로 진행된다. 신청의 경우 선착순으로 진행되어 한국능률교육평가원(또는 한능평) 검색을 통한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본인 선택에 따른 최대 3과정의 강의료가 면제되며 신청완료 후 교재는 무상으로 제공된다.

재능기부기간에 따른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기획된 이번 무료지원은 각 자격증의 1급과 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게 되는 통합교육을 통해 단기취득이 가능하다. 즉, 관련 업무를 준비할 경우 필요한 경력에 대한 빠른 준비가 가능하며 자격증 교육과정은 평균 4~6주다.

대표적 구인구직사이트 중 하나인 고용노동부 워크넷은 사람인과 잡플래닛, 인크루트, 커리어넷, 벼룩시장구인구직 등과 같은 취업정보사이트로 온라인을 통해 구인자와 구직자를 연결해 고용안정 강화를 비롯해 직업훈련과 실업대책, 고용보험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함으로써 체계적 일자리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학습자의 성공적 취업을 위해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역시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채용사이트 검색이 어려운 중장년층과 시니어층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타 취업정보사이트와 동일한 구인구직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력서 스펙쌓기에 유용한 각 종 봉사활동정보(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복지넷·복지로·복지포인트 등)를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학습자에게 매일 제공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관리하는 직업훈련포털사이트인 HRD-Net을 보면 내일배움카드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다. 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과 구직자에게 최대 200만원의 훈련비를 지원하며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는 보험연도에 따라 200에서 최대 400만원의 훈련비를 지원받게 된다. 단 국비지원으로서 모든 신청자가 지원대상이 될 순 없으며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미해당자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으로 교육원 내 자격증 수강료(90만원)를 조건없이 지원 중에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대표적 국비지원인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과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비롯한 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 지원이 되지 않거나 바우처 중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등의 미발급자, 고용보험의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국민연금·퇴직연금 대상자 등이 신청 중에 있다.”고 전했다.

‘추천자격증’ 과정에는 논술, 독후감 쓰는 법을 배워 취업자기소개서·취업이력서 쓰는 법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직업적성테스트(진로적성검사) 또는 인적성검사를 통해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 공부 잘하는 법 및 암기 잘하는 법과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집단 내 리더쉽 성장을 돕는 리더십지도사, 파닉스 관련 영어회화와 발음 등의 기초학습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또는 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 등 육아교육 관련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올바른 인성교육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난독증 학습장애와 다문화가정 등의 언어교육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 아동학대와 가정폭력의 예방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아이와의 의사소통 회복탄력성을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와 창의력 키우기와 자신감 키우기를 돕는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 심리 관련 자격증에는 가슴이 답답할 때와 가슴·심장 두근거림 및 화병(홧병) 등의 분노조절장애증상을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를 활용하여 스트레스 해소법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DISC·MBTI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또는 우울증초기증상·스트레스자가진단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심리분석상담사, 파킨슨병과 여성갱년기증상,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 예방 관련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ASMR·백색소음 등의 매개를 활용하여 수면장애증상(불면증·기면증·하지불안증후군·만성피로증상 등)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미술치료매개(컬러링북·만다라·아이클레이 등)를 활용하여 두뇌활성화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다양한 놀이치료매개(프뢰벨·가베·몬테소리 등)를 활용하여 지적·발달장애증상(자폐증과 초등·성인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또는 틱장애와 아스퍼거증후군·다운증후군 등)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조울증·조증·조현병 또는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증상과 공포증(포비아)·트라우마, 사회공포증(대인기피증) 및 공황장애·강박증·망상장애·편집증 등의 불안장애증상을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여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무료지원신청은 청년취업준비생 뿐만 아니라 워킹맘,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취업, 시니어일자리 관심자 등 누구나 접수가 가능하여 스펙업과 사회진출에 대한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키우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국비지원 미대상자 뿐만 아니라 문화누리카드와 아이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와 국민행복카드 및 고용보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와 월드비전, 유니세프 및 굿네이버스의 정기후원, 국가장학재단의 국가장학금 등 타제도의 어떤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무료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교육원의 자격증은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평생교육사·직업상담사자격증 등을 준비 또는 취득한 자들이 직무능력향상에 이용하기도 하며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을 통한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자는 해당 자격증 취득으로 면접경쟁력을 높이고 취업범위를 넓히는 데에 이용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지원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문의 등으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