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5:00 (금)
한능평 ‘무료교육센터’,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및 복지로 등의 관심자 자기계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지원
상태바
한능평 ‘무료교육센터’,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및 복지로 등의 관심자 자기계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05 0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1365자원봉사센터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를 통한 자원봉사 실적연계서비스 및 복지넷·복지로의 경력인증 봉사활동정보 등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의 자기계발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별도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취업활동 시 특별히 내세울만한 스펙이 없는 이들에게 누구나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을 제안해 취업범위 확장에 보탬을 주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평생교육시대를 맞아 취업준비생들 뿐만이 아닌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및 기타 중위소득계층들 모두가 무료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 및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취득한 자격증의 주요 활용처로는 지역별 상담센터(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와 복지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재가노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 문화센터(YWCA·YMCA·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키즈카페·스터디카페·북카페·홈스쿨링·어린이집·유치원·놀이방) 등이 있다.

1365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 후 그 실적을 확인하기 위해 작성하는 자원봉사 실적확인서를 발급하고, 사회봉사활동의 경력으로 정식 인정해주는 포털사이트이다. 때문에 실적확인을 위한 용도로 1365자원봉사포털의 연계기관인 나이스(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  청소년적십자(RCY), 두볼 청소년자원봉사,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는 자원봉사자 모집·신청과 더불어 봉사실적과 봉사활동처 조회 및 자원봉사인증관리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로써, 주로 봉사활동인증서를 발급하거나 경력인증 봉사활동 연계서비스 등을 중점으로 제공한다.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역시 NEIS와의 연계가 가능하기에, 맞춤형 일감추천 등의 편의사항을 이용할 수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비롯하여 심리상담을 통한 심리테스트(DIS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애니어그램테스트)를 활용해 봉사활동 시 요구되는 원만한 의사소통 기법 및 대인관계 적응법 등을 학습할 수 있는 추천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추천자격증과정’ 중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지적발달장애(자폐증·틱장애) 아동들의 교육지도를 도와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을 준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학습장애(난독증)와 초등·성인ADHD증상(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예방을 돕는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으로 초등방과후교실 등의 취업·채용에 활용된다.

내담연령별에 포함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아동심리학을 기반으로 영유아의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는 학습코칭을 돕는다.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개인의 사정으로 학교에 가지 못하거나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이들의 긍정적 마인드컨트롤을 돕고, 혹여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가 되는 것을 예방한다.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치매초기증상이나 권태기 우울증 등의 극복방법을 지도해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한다.

치유매개체별로 구분된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개개인의 스트레스해소법으로 적합한 애착인형과 컬러링북, 클래식, ASMR, 백색소음 등의 치유매개체를 활용해 심신안정을 유도하고 수면장애(불면증)와 만성피로 등의 예방을 돕는다.

이 외에도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는 인지행동치료기법 및 화를 다스리는 법을 익혀 직장·학교·가정에서의 스트레스로 겪을 수 있는 공황장애와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 분노조절장애 화병증상(홧병·울화병), 트라우마,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강박증, 편집증(리플리증후군), 신경증·노이로제 등의 극복방법을 학습시켜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다.

한편, 복지로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복지포털사이트로, 복지로 공식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통해 기초생활수급자 등의 저소득층 보육료전환, 양육수단 자격요건기준, 어린이집 보육료 전환·종일반 변경, 산후도우미 도움 신청하기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도움이 필요한 당사자나 이웃 누구나 조건없이 요청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이번 무료교육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을 취득해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자와 더불어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지급여부, 또는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혜택여부와도 무관하기 때문에 누구나 별도의 조건 없이도 온라인강의를 신청해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 플러스친구 등을 통해 상담 가능하며, 유튜브·네이버TV에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 후 맛보기용 강의샘플을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