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1:05 (토)
클라우드빌더 및 하이IQ네트워크 기반의 네트워크 미래
상태바
클라우드빌더 및 하이IQ네트워크 기반의 네트워크 미래
  • 길민권
  • 승인 2014.08.29 19: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잠재력을 현실화시키기 위한 핵심 기술 ‘하이IQ네트워크’
[주니퍼 네트웍스 CEO 셰이건 케라드피르. 사진] 전세계 50억이 넘는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서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30년 동안 업계에서 경험을 쌓아오면서 이 놀라운 변화를 지켜봐왔고 또 이바지할 수 있어 무척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30년 전 혁신은 B2B시장 및 소비자는 뒷전인 마치 일방통행과 같았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힘의 균형이 바뀌었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반이 넘는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연결돼 있으며, 이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삶의 질을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하고 또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끊임없는 요구로, 모든 경제 분야의 기업 및 기관들은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혁신을 이끌어 내고 있으며, 세상은 변화의 전화점에 있습니다. 저는 여러 글로벌 기업의 통신, 금융서비스, 고객 분야에서 일해왔으며, 초창기부터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 있었습니다. 이 소비자 중심 혁신의 새로운 동력은 바로 클라우드입니다. 그리고 그 클라우드의 잠재력을 깨울 핵심 전략은 바로 네트워크입니다. 네트워크란 정보자원, 컴퓨터, 스토리지, 개인용 디바이스, 네트워크 요소, 센서, 가정용 및 기업용 장비를 연결하는 일종의 '신경계'입니다. 이 놀라운 기술로 스타트렉(Star Trek)과 같은 미래를 만들기위해 전 세계의 사람, 기업, 기관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네트워크가 활발하게 활용될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해 주니퍼 네트웍스와 함께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타이밍은 바로 지금입니다.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 우수한 기술, 재능과 열정이 가득한 직원들로 구성된 주니퍼의 소중한 자산은 고객을 비롯,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 사회를 위해 네트워크가 직면한 가장 시급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주니퍼 네트웍스에 입사 후 지난 8개월 동안 저는 임원들과 함께 직원들의 창의력을 고취시키고, 회사의 구조를 새로운 시대에 맞게 새롭게 개편하는 데 주력해왔습니다. 구체적으로 현장에 가장 가까이 있는 실무자에게 보다 많은 권한을 제공하고, 관료적 체계를 타파함으로써, 내부 결속을 다지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시키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더욱 효율적인 비용구조를 정착시키는데 일조했습니다. 지난 몇 개월 동안 주니퍼는 어려운 결정들을 해야했지만, 현재까지 이 과정은 만족스럽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가 지금 가고 있는 이 길이 옳은 길이라고 확신합니다. 주니퍼의 고객, 직원, 파트너들의 반응을 보며, 우리의 비전과 발전 방향에 대해 더 큰 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주니퍼 네트웍스는 두가지 전략 과제를 통해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자 합니다.
 
◇클라우드 빌더와 하이IQ 네트워크에 집중
왜 클라우드 빌더일까요? 현재 “모든 것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주도 경제에서는 클라우드가 고객을 위한 새로운 딜리버리 엔진이기 때문입니다. 기업 및 서비스 업체들이 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적응하면서 네트워크 경험은 이들 사업에 필수요소가 됐습니다. 주니퍼는 하이-IQ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우드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주니퍼 네트웍스의 ‘하이-IQ 네트워크’가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니퍼는 네트워크 시장에서 흔히 사용되는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 단지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거나 데이터와 디바이스를 연결하는 것 이상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경쟁사들은 여기서 생각을 멈추지만, 주니퍼는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넘어 ‘왜 발생하는 가’에 대한 해답을 찾을 것입니다. 요즘 네트워크는 정적인 시스템으로, 입력한 데이터에 대한 결과를 구하기 위해 일련의 과정대로 작동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방식은 세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신속하게 변화하는 능력과 민첩성을 떨어뜨립니다. 둘째, 추가 비용이 많이 듭니다. 셋째, 새로운 사고 또는 강화된 양자 비즈니스 성과를 구현하는 효율성, 품질, 수익 또는 획기적인 혁신에 대한 혜안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본질적으로, 하이-IQ 네트워크가 똑똑한 네트워크(Network that Knows) 입니다.
 
하이-IQ네트워크는 네트워크에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인지, 우선 순위가 무엇인지를 언제든지 스스로 인식 및 설정한다는 점에서 차별적이며 역동적인 접근방식입니다. 마치 생물의 신경계처럼 네트워크를 통해 흐르는 신호가 입력되면 지능적이고 자동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며 네트워크 운영을 최적화시킵니다.
 
네트워크가 트위터를 통해 당신이 모르는걸 알려준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리고 새벽 2시에 네트워크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상상해봅시다. 똑똑한 네트워크는 즉시 원인을 찾아낸 후 대응 조치를 알리고, 문제가 해결 될 때까지 작동을 제한합니다. 또한 똑똑한 네트워크는 소셜 미디어의 한 동영상 시청자가 급증했을 때 네트워크 대역폭을 증가시켜야 한다고 자동적으로 알려 끊김없고 원활한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똑똑한 네트워크는 가장 경쟁력있는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누리게 하고 벤치마크 테스트로 성능이 입증되면, 자동으로 세 군데의 지역에서 월 단위가 아닌 분 단위 속도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의 유산, 우리의 비전, 그리고 우리의 새로운 목표를 가진 주니퍼 네트웍스만이 커넥티드 미래에서 고객들이 필요로 할 신속성 및 안전성, 자동화, 상황인지능력을 갖춘 고성능 오픈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공동창조’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또 다른 핵심은 단순히 새롭고 차별화된 기술 확보를 넘어 고객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혁신에 관한 것입니다. 세계는 선형 “버킷 브리게이드(bucket brigade)” 방식에서 전통적 규율과 조직의 경계에서 혁신이 매일 일어나는 세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옛날 사고방식으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거나 실행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런 세상에서 우리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등을 맞댄 채 그들이 고객의 상상력을 포착하고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창조 및 제공할 수 있도록 위해 협력해야 합니다. 이는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서 공동창조에 매진해야만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것이 가능할 때, 우리 고객들을 비롯한 모든 사람들의 창조적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공동창조’이라고 부르며, 치열하게 고객과 협업해 가장 어려운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고, 새롭게 진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수용하는 열린 환경을 제공하며, 문제가 해결 될 때까지 고객과 함께 할 것입니다.
 
고객의 요구라는 외적요인과 가능성의 예술이라는 우리의 내적요인이 융합된, 개청정신으로 무장한 기업이 바로 주니퍼 네트웍스입니다. 우리는 역경을 두려워하지 않고 큰 비전을 위해 고객과 함께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주니퍼는 우리 모두의 미래에 대해 낙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한 변화를 전적으로 포용하고 있습니다!
 
몇 달 전, 주니퍼 네트웍스가 미국 이통사 AT&T에 도메인 2.0 사용자 정의 네트워크 공급사로 선정된 것은 이러한 접근방식 덕분입니다. 클라우드와트(Cloudwatt)도 대규모 공공 클라우드 구현을 위해 주니퍼 네트웍스와 손잡았습니다. 또한 UBS, 나이키(NIKE) 등의 기업 역시 차세대 글로벌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기 위해 주니퍼를 선택한 한편, 주니퍼는 이들 기업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확보하고,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계속되는 전진
전 세계를 여행하면서 많은 고객들을 만나본 결과, 네트워킹 산업이 지향해야할 바를 명확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모든 운영비를 줄이는 한편, 클라우드를 활용하면서 경쟁사보다 빨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항상 변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아주 어려운 요구였습니다. 하지만 저도 이전에 한 기업의 고객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요구를 이해합니다.
 
주니퍼는 이 요구에 부응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우리는 고객들이 새로운 기술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인도하고, 그들이 새롭고 창조적인 방법으로 전세계에 비즈니스를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우리 고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믿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전 세계의 주니퍼 네트웍스 직원들이 공동창조를 위해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혁신의 물결 선도
클라우드가 전세계의 중심으로 자리잡으면서, 네트워크에는 새로운 혁신의 물결이 필요하게 됐습니다. 저는 주니퍼가 시스템, 실리콘 및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리더십과 경쟁우위가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활용해 우리는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면서 다가오는 물결의 기반이 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개방형 프레임워크로 진화하고 있는 시장에 걸맞도록 신속성, 안정성, 자동성, 개방성, 상황인지능력을 갖춘 고성능 네트워크를 우선순위로 두고 구축할 것입니다.
 
이러한 하이-IQ 네트워크는 차세대 클라우드 구축 업체 및 사용자들에게 필수요소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고객과 함께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기술은 우리에게 필요한 것 중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나머지는 프로세스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기업 문화와 새로운 기술의 비전을 제공하며, 이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면서 비전을 운용할 수 있도록 도모하는 것 입니다.
 
이것이 주니퍼 네트웍스와 파트너들의  공동창조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오래된 생각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는 없습니다.
 
◇주니퍼 네트웍스의 유산, 그리고 미래
인터넷을 통해 50억이 넘는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는 시대에 주니퍼 네트웍스는 고객들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큰 기쁨을 느낍니다. 이 즐거운 여정을 함께하는 동안 저는 블로그를 통해 더 깊은 소통을 확대하고 기술 산업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IT 및 정보보안 뉴스는 데일리시큐!★>
 
[글. 주니퍼 네트웍스 CEO 셰이건 케라드피르(Shaygan Kheradpir)]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