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3:05 (토)
‘무료교육’ 사회복지사·간병인·간호조무사 등 의료복지분야 일자리구하기 관심자에게 미래유망직업 심리상담사 되기 위한 자격증추천
상태바
‘무료교육’ 사회복지사·간병인·간호조무사 등 의료복지분야 일자리구하기 관심자에게 미래유망직업 심리상담사 되기 위한 자격증추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30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남부교육청에 정식등록되어 있는 온라인 평생교육원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현재 재능기부이벤트를 통해 사회복지사, 간병인, 간호조무사 등의 상담, 의료, 복지 분야 일자리구하기를 알아보고 있는 관심자에게 실제 업무의 직무능력향상과 취업범위의 확대를 돕기 위한 자격증추천 과정으로 교육원 내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28종의 다양한 관련 분야 자격증의 취득을 돕는 온라인강의를 무료교육 중에 있다고 밝혔다.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사이버대학교 및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등을 통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국비지원 등을 통한 다양한 방법으로 간병인 관련 국시원의 요양보호사·간호조무사자격증 취득을 통해 비교적 노후취업이 용이한 해당 업무를 준비하는 자가 늘어나고 있으나 국내 관련 시설의 부족으로 인한 미취업자 역시 늘어나고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현재 여러 사유로 인해 국내 정신건강 및 해당 분야 종사자의 인력은 OECD 국가 중 최하위로 통계되고 있으며 이는 고령사회로 진입한 우리나라의 추후 미래문제에 바로 직면하게 된다.”며 “해당 분야 취준생의 취업범위확대와 직무능력향상을 돕는 교육원 내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무료교육 진행함으로써 인력말고는 대체 불가능한 미래유망직업 중 하나인 심리상담사로써의 전문인력을 만들고자 기획되었다.”라고 취지를 전했다.

무료교육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또는 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한 무료수강신청을 클릭하여 교육원에서 지원하는 28개의 자격증 중 학습자 희망에 따른 최대 3개의 자격증 교육을 접수하면 수강료가 바로 100% 면제된다. 수강신청 시 교육일정 및 기간(4주~6주), 강의계획서, 맛보기강의시청이 가능하며 온라인교육으로 인한 교재와 시험대비예상문제는 파일로 제공된다. 신청완료 시 카카오톡 공지가 발송되는 LMS시스템이 도입되어 있다.

사회복지사자격증, 간병인 관련 요양보호사자격증, 의료(케어) 관련 간호조무사자격증 취득자의 업무시설 중 한 예로써 종합사회복지관 등의 복지시설에서는 지역 별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종합복지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집·재가복지센터·요양원·아동복지센터 등을 동시 운영하여 미술치료·놀이치료, 아동·노인상담교실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이에 한능평 역시 관련 분야 상담기법을 배우는 미술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아동/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강의를 무료교육 과정에 포함하여 진행 중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위 증상들과 관련하여 모래놀이·만다라·콜라주 등의 놀이매개체를 통해 아스퍼거증후군·자폐증·초등 및 성인ADHD증상완화에 활용이 가능한 놀이심리상담사 및 그림그리기·종이접기·색칠공부 등의 색채심리 미술활동과 클래식·악기연주·노래 등의 음악적 매개체를 통해 뇌기능 활성과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미술심리/음악심리상담사, 알츠하이머 치매, 갱년기우울증 초기증상 개선을 위해 치매지원센터·중앙치매센터·보건소 등에서 활용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관련 무료자격증 과정에 해당된다. 

그 외에도 공황장애·불면증·우울증·조현병 등 각 종 심리증상의 전문상담기법 교육과정과 DISC성격유형·에고그램·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검사도구를 통한 상담, MBTI성격유형검사, 직업적성테스트, 사주팔자(만세력, 명리학) 등으로 평생교육사·직업상담사 등이 진로고민상담기법에 활용이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무료교육 지원된다.

아동청소년 무료교육 과정에 해당하는 지도사자격증의 경우 다문화가정의 한국어유창성과 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의 발달과정을 교육하는 한국어강사를 위한 언어발달지도사, 시립·구립도서관의 독서교육프로그램에 독후감 쓰는 법·암기 잘하는 법·난독증 교육을 배우는 독서지도사, 공부가 하기 싫을 때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해 공부 집중하는 법 등을 배우는 영재창의·자기주도학습지도사, 정규수업 외 활동인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최근 특수학급을 위한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과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이 신설되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을 통한 활용은 다양한 시설에서 가능하다. 위에서 설명한 지역 별 종합사회복지관과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 다문화가족지원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사회복지시설·심리상담소·수면센터·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시설, 중앙치매센터·요양병원 등의 노인시설과 어린이집·학원·공부방 등의 교육시설 및 키즈카페·도서관·롯데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등에서 상담업무, 교육지도업무,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등 취업활동에 다양하게 활용되어 직무연관성이 높은 직업군에서 자기계발(자기개발)을 위한 미래유망자격증으로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온라인 자격증 교육, 취업실무특강과 더불어 취업정보사이트를 동시 운영 중이다. 취업정보사이트는 학습자들의 편의를 위해 사람인·워크넷·잡코리아 등 다양한 구인구직사이트에 관련 취업정보를 모아 수시로 업로드 중이며, 사회경력인증 봉사활동에 관한 VMS,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로·복지넷 정보 등을 공유하고 있다. 이에 학습자들의 높은 만족도와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호평 받아 2년 연속 온라인교육시설분야 브랜드 평가에서 프리미엄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끝으로 무료교육은 심리상담사 자격증 관심자라면 별도의 자격 요건없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다.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및 국가자격증(한국기술자격검정원, 대항상공회의소, 큐넷 등) 관심자 등에게도 업무능력 향상과 취업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되고자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또한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내일배움카드·국민행복카드·문화누리카드)과 고용보험(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 등 타 제도와 중복으로 지원 받을 수 있으며 국비지원 미해당자 역시 접수가능하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1:1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등을 통해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