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00 (금)
“무료강의" 사회교육중앙회,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 등에 피그말리온효과로 극복방법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 취득지원이벤트
상태바
“무료강의" 사회교육중앙회,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 등에 피그말리온효과로 극복방법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 취득지원이벤트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29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피그말리온효과를 비롯하여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활용해 우울증초기증상, 조울증·양극성장애 등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유망직종 자격증과정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증상 등을 포한한 각 종 심리문제로 고민하는 이들의 일상생활 적응 및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돕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심리기초이론과 심리상담기법을 배워 단체생활과 가족관계에 적응하고 타인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돕는 자격증과정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완료할 시 희망하는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우울증 혹은 우울장애라 불리는 증상은 심한 우울감과 상실감 등으로 모든 일에 자신감이 떨어지고 주변인들과의 접촉을 피해 자연스레 인간관계 적응이 힘들어지는 특징이 있다. 우울증의 원인은 유전 및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누적 또는 사고로 인한 트라우마 등이 있으며, 종류 또한 다양해 산모들이 느끼는 부담감으로 인한 산전·산후우울증과 만성피로를 유발하는 육아우울증, 학업스트레스의 압박감에 의한 청소년우울증 등이 있다.

조울증(양극성장애·양극성기분장애)이란 내담자의 기분에 따라 생각과 행동에 극단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성격장애의 일종으로, 쉽게 흥분하는 특징을 가진 조증증상과 우울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상태이다. 조울증증상의 원인은 밝혀진 바 없으나, 심한 우울증증상을 비롯해 쉽게 화를 내는 노이로제증상(신경증증상)과 화병증상(홧병) 등을 보이기도 한다. 조울증증상 치유 방법으론 투약 및 심리상담센터의 대인관계치료와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병행하는 방법 등이 알려져 있다.

심리상담센터는 이러한 심리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행동유형에 따른 DISC성격유형검사와 성격구조에 따른 에고그램테스트 및 인간의 삶의 유형에 따른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를 사용하는 반면, 임신초기증상과 당뇨초기증상 또는 대장암초기증상과 에이즈초기증상 등에 의한 양극성정동장애 및 순환성기분장애 등의 극복을 위해 긍정적 피그말리온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별도의 우울증테스트와 다면적 인성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성격·불안장애로 인한 스트레스누적 및 번아웃증후군 등을 예방하기 위해 유형별로 다양한 자격증종류를 개설했다. 내담자의 심신안정 및 정서불안 극복을 돕기 위해 취미생활의 연장선상으로 활용 가능한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는 가운데, 초등ADHD증상·청소년ADHD증상·성인ADHD증상 예방 관련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파킨슨병·알츠하이머) 예방법을 배울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또한, 언급된 심리문제 외에도 조현병증상 등으로 소시오패스·사이코패스를 의심받는 이들 및 사소한 일에도 분노조절장애를 느끼는 이들 또는 대인기피증증상(사회공포증증상)과 공황장애증상으로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 형성을 꺼리는 이들 모두에게 왜곡된 생각을 교정해서 두려움이나 공포증증상(포비아), 공황발작 등의 감소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 및 인성지도사자격증 등을 교육하고 있다.

이 외에도 가족 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MBTI무료검사를 통해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자신감 상승과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복지분야 취업에 도움되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일깨워줄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특수아동의 교육지도를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종류는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신뢰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들에게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어 재취업과 개인 사업을 준비하는 직장인과 퇴직자들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강의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을 취득해 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과 국비지원무료교육(근로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 등)과 더불어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바우처관련(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등)정책을 비롯해 육아관련(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무료로 수강 가능하다.

또한,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인크루트, 커리어넷,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또는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등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무료강의 수강신청 및 취업정보 등의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전화문의 및 확인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