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2:15 (토)
사회교육중앙회 “무료수강” 노인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 등 기억장애 예방법 및 극복돕는 심리상담사 온라인강의센터
상태바
사회교육중앙회 “무료수강” 노인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 등 기억장애 예방법 및 극복돕는 심리상담사 온라인강의센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26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노인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치매·파킨슨병 등의 기억장애 예방법과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무료로 온라인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고 전했다.

‘사회교육중앙회’의 무료수강 취지는 고령화사회로 진행되는 현대사회에서 뇌의 노쇠화로 인해 발생하는 노인치매·알츠하이머치매·파킨슨병 등을 걱정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으로 예방 및 극복방법을 지도하여 건강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우울증초기증상·불안장애 등의 심리문제로 힘들어 하는 이들에게 먼저 다가가 힘이 되어 줄 수 있도록 교육재능기부의 목적으로 이번 무료강의를 마련하게 되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한 후 28가지 자격증과정 중 희망하는 3과정까지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수강료가 자동으로 면제된다. 교육과정은 4주~6주간 1급, 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과정으로 인터넷강의와 온라인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받지 않고 수강할 수 있고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되어 있는 28가지 자격증종류는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준비생의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고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 및 창업을 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 시설에 상담사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치매란 지능·의지·기억 등 정신적인 능력이 현저하게 감퇴한 것을 뜻하며, 치매원인으로는 노인우울증·알츠하이머초기증상·파킨슨병초기증상 등이 있다. 알츠하이머(알츠하이머병)는 치매 발생의 가장 흔한 퇴행성 증상으로 기억력을 포함한 인지기능의 악화가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파킨슨병은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증상으로 신경 세포들이 소멸하게 되어 뇌 기능의 이상을 일으키는 것을 뜻한다. 치매초기증상으로는 기억장애·인지장애·행동장애·언어장애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치매종류로는 알츠하이머치매·혈관성치매·알콜성치매·파킨슨병치매 등이 있으며, 치매예방·치료법으로는 치매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치매검사·치매테스트를 통해 치매 조기진단을 한 후 치료를 진행한다면 치매의 진행속도를 현저하게 늦출 수 있다. 또한 세밀한 손동작을 사용하는 서예·자수·그림 그리기 등의 취미를 통한 정서적 안정감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치매 예방 및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격증추천 종류 중 인지행동심리심상담사자격증은 인지행동치료(CBT)를 활용하여 우울증증상·조울증증상 등의 기분장애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공황장애·강박장애 등의 불안장애를 극복에 도움을 준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은 그림그리기·콜라주 등의 미술을 매개체로 활용하여 정서안정을 유도하고 스트레스해소법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노인심리상담사는 노인복지센터·재가방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복지시설에서 노인우울증·치매초기증상 예방 및 극복을 돕는다.

이외에도, 클래식 음악듣기·악기연주 등의 음악을 매개체로 활용하여 심신안정을 도와 불면증증상·기면증증상 등의 수면장애를 겪는 이들의 충분한 수면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집중력 높이는 방법·공부 잘하는 방법 등을 지도하여 기억력 향상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음운장애·조음장애 등의 언어장애 치유를 도모하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ADHD증상, 난독증증상 등의 학습장애를 독서교육으로 극복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또 다른 자격증종류에는 방과 후 학교 교사·초등돌봄교사 취업에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리더십교육을 통해 리더의 자질을 교육하여 사회적응을 돕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인성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교기관이나 학원 등에서 인성교육을 지도하는 인성지도사자격증, 모래놀이·만다라 등의 놀이를 매개체로 틱장애·지적발달장애 아동이 스스로 심리적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추가로 가족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부부상담클리닉 등에서 상담사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학교기관이나 청소년상담센터에서 청소년상담 및 학교폭력 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 및 롯데마트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평생교육원에서 강사지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에서 마련한 무료수강 이벤트는 국비지원 종류인 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구직자)내일배움카드·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청년내일채움공제 등과 바우처 관련 문화누리카드·국민행복카드 등을 비롯해 육아지원 관련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교육과정을 무료로 제공 중이다.

또한, 교육원 관계자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의 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과 사회복지사자격증·요양보호사자격증·베이비시터자격증 등을 활용하여 복지 및 돌봄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및 평생교육사자격증·한국어교원자격증·직업상담사자격증 등의 상담·교육관련 자격증에 관심 있는 이들도 모두 무료수강 혜택 대상자이므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는 취업준비생들을 돕고자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인 사람인·잡플래닛·잡코리아·워크넷 등에서 제공하는 상담·교육지도분야 채용정보와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봉사활동으로 경력을 쌓고자 하는 이들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복지넷·복지로 등의 봉사활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해당 페이지를 활용하여 취업에 성공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 무료수강 관련 문의사항은 홈페이지에 게시된 1:1상담게시판·카카오톡 플러스친구·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