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14 23:57 (목)
[건강정보] 여성갱년기와 조금은 차이가 있는 남성갱년기의 원인과 주요증상, 갱년기에 좋은 식품까지
상태바
[건강정보] 여성갱년기와 조금은 차이가 있는 남성갱년기의 원인과 주요증상, 갱년기에 좋은 식품까지
  • 김민희 기자
  • 승인 2019.10.23 17: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갱년기라는 것은 40대 이후에 성 호르논 수치 감소로 인해 신체에서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를 뜻한다. 보통 사람들은 갱년기라고 하면 여성들만 발생하는 것으로 느끼는 경우가 많다. 중년여성 대부분이 갱년기 증상을 인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편적인 생각과 달리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면서 보통 사람들도 남성갱년기에 대한 궁금증이 커졌다. 노화와 비슷하지만 다른 남성갱년기의 여러 증상에 대해 상세하게 살펴보자.

남성갱년기

가 발생하는 사유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30대 후반부터 남성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노화증상으로 인해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적어진다. 이런 이유로 남성들도 를 경험 한다. 남성들은 통상적으로 40대부터 50대 사이에 스스로 갱년기 증상들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증상은 일반적인 노화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노화와 분별하기 힘들다. 때문에 겪게되는 대표적인 증상은 우울감, 무기력감, 피로, 체력 감소, 열과 땀, 얼굴홍조, 기억력 감소가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성욕이 감소하거나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밖에도 관절염, 골다공증, 고혈압, 당뇨 등이 유발될 수도 있다. 하지만 주요 증상들이 보통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를 의심해봐야 한다.

먹거리로 남성갱년기 개선하는 방법

남성갱년기 해결을 위해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갱년기를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된다. 남성갱년기에 이로운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식품들이다. 남성갱년기 극복에 도움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굴'을 꼽을 수 있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아연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남성호르몬 분비 촉진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예방에도 좋은 음식이다. 피로회복 뿐만 아니라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복분자도 남성갱년기 극복에 좋은 먹거리 가운데 하나이다. 그 외에도 산수유와 복분자, 구기자, 토마토, 계피, 흑마늘, 우유, 연어, 참치, 고등어 등도 남성갱년기 극복에 좋은 먹거리로 손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