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9:35 (금)
“전액무료” 한국심리교육협회 건강센터, 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양극성장애 등 기분장애로 인한 자기애 결여 및 권태기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상태바
“전액무료” 한국심리교육협회 건강센터, 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양극성장애 등 기분장애로 인한 자기애 결여 및 권태기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9 0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는 우울증과 조울증, 양극성장애 등의 기분장애로 인해 자기애가 결된 이들에게 일상생활 적응을 돕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대인관계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온라인강의 수강을 누구나 홈페이지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3과정까지 조건 없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지원 취지는 최근 유명 연예인이 우울증으로 인한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 이에 교육원에서는 우울초기증상 및 조울증, 양극성장애 등을 겪는 이들의 극복을 돕기 위해 교육재능기부활동의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한국심리교육협회에 개설되어 있는 온라인강의를 통해 심리상담기법(서로이야기하다)을 배워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으로 힘들어하는 주변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전했다.   

교육과정은 4주~6주간 1급,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과정으로 인터넷강의와 온라인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다. 또한 동영상강의는 현행법령에 따라 1년 내에 촬영된 최신 강의로 처음 공부하는 일반인이나 비전공자들도 쉽게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나 시험 기출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아 활용할 수 있다.

우울증이란 지속적인 우울감과 상실감을 비롯해 부정적인 사고 등을 동반하여 모든 일에 의욕과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우울증 원인으로는 일상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 대인관계 등이 있으며 이유 없이 우울함을 느끼거나 행복한 일이 있어도 기분전환이 되지 않고 모든 일에 무기력함을 느끼면 우울증초기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우울증종류로는 연령별로 나타날 수 있는 소아우울증, 청소년우울증, 중년우울증, 노인우울증과 주로 임신초기증상이 있는 이들에게 나타나는 임신우울증과 남성·여성갱년기에 찾아오는 갱년기우울증 등을 비롯해 우울함이 겉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는 가면성우울증 등이 있다. 이러한 우울증 극복방법으로는 우울증테스트로 진단을 한 후에 전문가가 처방한 약물치료와 함께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전문가의 심리상담을 받는 것이 예후가 좋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우울증·조울증·양극성장애 등의 기분장애 극복을 위한 자격증추천 과정으로 인지행동심리기법으로 불안장애, 대인기피증증상, 공황장애 등의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클래식 음악듣기, 악기연주 등의 음악을 매개로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과 그림그리기 콜라주 등의 미술을 매개로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표출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해결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추천했다.

또한, 한국심리교육협회 관계자는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마음의 소리를 듣고 심리적 문제 해결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과 내담자의 연령별로 구분지은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을 비롯해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과정을 함께 학습할 경우 효율적인 상담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교육원에 개설된 자격증추천 과정으로 학습장애 종류인 초등ADHD증상, 성인ADHD증상, 난독증증상 등을 집중력 높이는 방법으로 극복을 도모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과 언어장애 종류인 조음장애·음운장애·틱장애 등의 언어치료를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을 비롯해 지적발달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등을 겪는 아동들의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특수아동지도사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종류로는 가족상담센터나 부부상담클리닉에서 부부가 결혼한 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느끼는 남자·여자권태기증상과 부부권태기 극복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과 부모로서의 훈육뿐 아니라 자존감 수업을 통해 자녀에게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을 지도할 수 있도록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을 비롯해 독서교육, 독후감 쓰는 법, 논술 쓰는 법 등 독후활동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이처럼,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교육하는 28가지 자격증종류는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있어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스펙업과 자기계발(가기개발)을 돕고,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에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취득한 자격증은 건강가정지원센터, 청소년상담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의 상담센터에서 상담사업무에 활용될 수 있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재가방문요양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지역아동센터 등의 복지시설에서 요양, 복지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비롯해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등의 평생교육원에서는 교육지도 분야 자격증을 활용하여 강사지원 활동에 활용될 수 있다.

더불어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지원하는 무료강의 이벤트는 국비지원 무료교육 종류인 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실업자(구직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등과 바우처 관련 정책인 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을 포함해 육아지원 관련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는 취업정보와 봉사활동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페이지를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인 사람인, 잡코리아, 잡플래닛, 워크넷 등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일자리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경력이 인정되는 자원봉사에 관심 있는 이들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에서 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교육원에서는 온라인 자격증 교육뿐 아니라 교육원에서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을 돕는 오프라인 교육인 취업실무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끝으로, 교육원 관계자는 “무료강의 이벤트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과 국가전문자격증 및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해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과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통한 복지 및 요양 관련 직종에 관심 있는 이들도 모두 무료강의 혜택 대상이므로 누구나 교육비를 무료로 지원 받을 수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