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7:25 (토)
‘무료교육센터’ 한능평, 피해의식·트라우마 등에 의한 망상장애·강박증증상의 치유 돕는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지원
상태바
‘무료교육센터’ 한능평, 피해의식·트라우마 등에 의한 망상장애·강박증증상의 치유 돕는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2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온라인교육센터에서는 타인 및 각 종 사건사고에 의한 후유증으로 피해의식과 트라우마, PTSD(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등을 겪을 경우 이로 인한 정신적 질환인 망상장애와 강박증, 대인기피증 등의 증상에 대비하여 내담자의 치유를 도와 정상적인 삶이 가능하도록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을 포함한 28종 심리상담사자격증 및 학습지도사자격증에 대해 신청희망자 모두에게 해당 전 강의를 무료로 지원 중에 있다.

평생교육 바우처시설 등록을 기념하여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진행 중인 이번 무료강의지원은 나이와 학력 및 지역제한 없이(100% 온라인교육) 누구나 접수가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함께 무료수강신청을 접수할 경우 최대 3개 자격증의 강의료(90만원)이 전액 지원되며 접수 후 과정 별 4~6주의 교육일정을 통해 자격증 취득에 대한 1, 2급의 동시 취득자격이 부여되며 교재 역시 파일로 무상제공된다.

교육원 관계자는 “학습자 본인 뿐만 아니라 타인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올바른 상담을 필요로 한다거나 추후 관련 업무를 희망하는 자라면 전공자, 비전공자 구분없이 누구나 해당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라며 “교육청에 등록된 본 교육원의 자격증강의수강 후 취득 시 국가인정기관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기본법’에 따른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이 경우 보건복지부 바우처 심리지원센터 등의 업무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피해의식은 사람, 사물 등에 의해 자신이 피해를 당하고 있다는 편행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실제 피해를 입었거나 입지 않았더라도 적절한 정신적 조치가 취해지지 않을 경우 내담자는 피해 망상장애(조현병, 정신분열증 등)로 악화될 수 있다. 피해의식과 피해망상의 차이점은 현실검증능력(현실판단력 or 현실감)의 유무에 따라 결정되며 현실에 대한 잘못된 자기애를 가지게 될 경우 부정적 나르시시즘(자기애착)에 빠질 수 있다.

정신적상처와 육체적상처를 전부 일컫는 트라우마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다. 이 중 아동학대와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학교폭력 등의 신체폭력은 거의 대다수가 마음의 상처로 정신질환을 겪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PTSD증상으로 트라우마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지속적인 트라우마를 겪을 경우 조울증과 우울증, 강박증, 무기력증이 동반되기 쉽다.

이 중 강박증(강박장애)은 어떤 특정한 사고나 행동을 떨쳐버리길 원하면서도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이를 시도 때도 없이 반복하게 되는 불안장애상태를 말한다. 스트레스는 강박증증상의 주된 원인은 아니지만 유발요인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약물치료와 함께 행동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심리적 스트레스해소법에 효과적이라는 연구사례가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이와 관련하여 스트레스 해소법 및 노이로제(신경증), 히스테리 등의 심적갈등 해소를 돕는 상담기법에 대한 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 중이다. DISC 및 MBTI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도형검사·애니어그램테스트 등 심리검사도구를 사용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과정과 클래식·ASMR(백색소음)·컬러링북·색종이접기 등 음악과 미술을 매개로 상담하는 음악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과정 등이 무료강의 지원되고 있다.

또한 조울증·강박증·공황장애 등의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트라우마·PTSD·조현병·화병 증상의 감정코칭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다운증후군·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틱장애·초등성인ADHD증상과 같은 발달장애의 정서함양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과 갱년기우울증과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 증상 등 노년기 건강의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과정 등도 교육하고 있다. 긍정의 힘(플라시보효과·피그말리온효과·나비효과)을 부여하는 상담기법을 활용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역시 강의지원과정에 포함된다.

심리상담사 외에도 아동청소년 지도교육과 관련해 유아와 다문화가정 및 난독증 증상의 언어교육을 위한 언어발달지도사, 파닉스 관련 기초영어교육을 위한 초등영어지도사, 팀워크 협동학습, 자연체험학습 등 방과후지도사 활동과 수업운영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등 실제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지도사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최근 코딩교육지도사 자격증과 특수아동지도사 자격증 과정이 추가로 개설되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위에 설명한 자격기본법에 따른 바우처 취업활동 외에도 여러 분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주로 복지시설(지역아동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과 상담시설(심리상담센터·수면클리닉·상담콜센터) 및 교육시설(어린이집·대안학교·학원·방과후교실) 또는 문화시설(구립/시립도서관·미술관·키즈카페·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문화센터) 등 사회 전반에서 직무능력강화를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렇다보니 국가전문기술자격증(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사회복지사·보육교사·요양보호사 자격증과 국립국어원의 한국어교원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자들은 자기계발(자기개발), 스펙업과 직무능력향상의 목적으로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으며, 1365자원봉사센터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등과의 연계를 통해 경력으로 인정되는 봉사활동 간에도 해당 자격증이 활용되기도 하여 많은 이들이 상담 외에도 취업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도움을 받고자 이번 온라인 무료강의 이벤트를 신청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교육지원은 센터 내 자체이벤트로 문화누리카드와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및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워크넷 청년내일채움공제와 같은 국비지원 혹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국민연금 등 타 제도와 중복해서 지원이 가능하며, 국비지원 대상자가 아니어도 물론 지원받을 수 있다.

무료강의는 고졸 취업준비생과 대학생, 직장인, 워킹맘 및 경력단절여성과 시니어 중장년층 등 누구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편하게 공부가 가능하며 학업과 생업을 병행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LMS 수강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기타 문의사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1:1게시판 또는 대표전화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등으로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