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2:40 (토)
“무료강의” 조현병증상 및 소시오패스·사이코패스 관련 심리장애 콤플렉스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지원, 사회교육중앙회
상태바
“무료강의” 조현병증상 및 소시오패스·사이코패스 관련 심리장애 콤플렉스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지원, 사회교육중앙회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4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조현병증상과 소시오패스·사이코패스 등과 관련된 심리 콤플렉스의 극복을 도와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참여 가능한 온라인 무료강의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남들에게 말 못할 심리문제로 인간관계 적응이 힘들어 집 밖으로 나오지 않는 이들이나 사람이 많은 공공장소를 꺼리는 이들에게 심리상담기법을 교육해 주변인들과의 의사소통을 활성화시키고 일상생활 적응을 돕고자 기획되었으며, 누구나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을 통해 자신감 키우기와 도덕적 가치관 형성을 기대할 수 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조현병(정신분열증·정신분열병)란 사고의 장애로 일상생활 중 환각과 망상장애 등의 기이한 행동을 일삼는 성격장애의 일종이다. 조현병은 주로 애니나 영화 등에서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인해 사회에 와해된 시선을 가진 소시오패스나 사이코패스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조현병 혹은, 편집조현병증상의 원인은 유전 및 스트레스의 지속적인 노출(직장 내 괴롭힘·데이트폭력·학교폭력·가정폭력·아동학대) 등으로 알려져 있어, 조현병 치료를 위해선 간호진단을 통한 조현병 범죄사건 예방 및 자신만의 스트레스해소법을 강구하는 것을 권장한다.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성공을 위해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상대방을 배제시키며 이 과정에서 어떠한 죄책감도 느끼지 않는 공감능력장애를 의미한다. 사이코패스 역시 죄책감을 비롯한 인간적인 감정을 느끼지 못하고 범죄대상에게 강박증적인 집착까지 보여 주변인들에게 두려움이 대상이 되거나 낯선 이에 대한 공포증증상(포비아)을 상기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심리문제는 당사자에겐 주변인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을 비관해 자괴감과 열등감 등의 콤플렉스를 느끼게 하는 원인이 되는 반면, 심할 시엔 낯가림증상이나 대인기피증증상(사회공포증증상) 및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 등과 같은 문제를 초래할 수 있어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해 심신안정에 유용한 심리상담을 받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조현병과 소시오패스·사이코패스 등과 더불어 심리장애증상의 스트레스관리를 돕는 자격증과정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개설했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전했다.

‘추천자격증종류’에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해 조현병증상을 비롯한 성격장애(분노조절장애·편집증증상·나르시시즘)와 불안장애(공황장애·PTSD증상·트라우마증상), 기분장애(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증상·조증증상) 등의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심리상담사 및 정서적 불안감 해소와 수면장애 예방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다양한 종류의 미술매개체를 활용해 취미생활의 연장선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더불어 도덕적 가치관 형성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가족 간 의사소통 활성화를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사춘기 청소년들의 왕따·따돌림 예방 및 콤플렉스 후유증 등의 극복에 도움을 주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 등의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내담연령별로 구분되어 지적발달장애를 예방해 바람직한 성장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사춘기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스트레스를 비롯한 각 종 컴플렉스 해소를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과 권태기 극복방법을 배울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있다.

그 밖에도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종류에는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 및 난독증증상 예방법을 배울 수 있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등의 직무능력과 유사한 특징을 가진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심리상담사는 사회복지사자격증, 국시원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취득한 이들에게도 취업스펙과 자기개발(자기계발)용도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며, 복지시설 중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하거나 시설내에 초청강사활동 등의 프로필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국비지원무료교육(근로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 등)과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바우처관련(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등)정책을 비롯해 육아관련(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수강료 90만원 상당을 지원받아 무료로 수강 가능하다.

자격증 무료강의 및 취업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교육과정은 전화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