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50 (금)
“전액무료” 한국심리교육협회 힐링센터, 공포증·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화병증상 등에 의한 불안장애 후유증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공부
상태바
“전액무료” 한국심리교육협회 힐링센터, 공포증·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화병증상 등에 의한 불안장애 후유증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공부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1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는 공포증과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등으로 인한 불안장애와 같은 다양한 심리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종 자격증과정에 대하여 누구나 홈페이지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3과정까지 조건 없이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다양한 심리문제 후유증으로 인한 공포증과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등의 성격장애와 불안장애 등을 겪어 사회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심리기법인 심리상담(서로이야기하다), 심리테스트 등을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 대인관계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고 자존감을 회복하여 사회에 적응을 할 수 있도록 교육재능기부 및 사회공헌활동 일환으로 무료강의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교육원 담당자는 전했다.

4주~6주간 진행되는 교육은 인터넷강의와 온라인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강의는 현행법령에 맞게 1년 내에 재촬영된 영상으로 처음 공부하는 일반인이나 비전공자들도 쉽게 공부할 수 있다. 또한 1급과 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교육과정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수강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아 활용할 수 있다.

공포증(포비아)은 특정한 물건, 환경, 상황에 대하여 지나치게 두려워하고 피하려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공포증의 종류에는 높은 곳에서 불안함을 느끼는 고소공포증, 비행기공포증,  밀폐된 공간에서 불안함을 느끼는 폐쇄(폐소)공포증, 특정문양에 혐오감을 느끼는 환공포증,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을 두려워하는 무대공포증, 사회공포증(대인기피증증상), 발표공포증, 새나 닭 등의 조류를 보고 두려움을 느끼는 조류공포증 등이 있다.

공포증을 겪는 이들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강박증증상, 우울증초기증상, 조울증증상 등의 다양한 불안장애증상을 동반한다. 이러한 공포증과 불안장애의 예방 및 극복방법으로는 전문가가 처방한 약물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지만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심리상담을 병행하면 예후가 좋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공포증,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강박증증상 등의 불안장애 극복을 돕는 자격증 추천 과정으로는 인지행동치료기법(CBT)을 활용하여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클래식 음악듣기, 악기연주 등 음악을 매개로 하여 심신안정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및 그림그리기 등의 미술을 매개로 내담자의 불안한 심리를 표출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해결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추천했다.

이 밖에도 학습장애 종류인 초등ADHD증상, 성인ADHD증상, 난독증증상 등을 집중력 높이는 방법으로 극복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과 언어장애종류인 음운장애, 조음장애, 틱장애 등의 언어치료를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및 발달장애, 지적장애, 시각장애 등을 겪는 아동들의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을 포함해 성격장애의 종류인 화병, 조현병증상, 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의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교육원에서는 다양한 심리장애증상 극복에 도움을 주는 자격과정 뿐만 아니라 MBTI성격유형검사(MBTI 무료검사), DISC성격유형검사, 애니어그램·에고그램테스트 등의 심리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심리를 분석하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과 내담자의 성격 및 성향을 파악하여 진로탐색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동양철학인 사주명리학과 만세력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사주팔자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예측하여 조언해 줄 수 있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밖에도 가족심리상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 등에서 상담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교육시설이나 청소년상담센터에서 사춘기 청소년들의 심리상담, 학교폭력 관련 상담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을 더불어 노인복지센터, 재가방문요양센터와 같은 노인 요양·복지센터에서 복지 업무에 활용 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추가로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의 평생교육원에서 강사지원에 활용될 수 있는 교육관련 자격증 종류로는 코딩교육과 코딩프로그램교육을 하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과 독서교육과 독후감 쓰는 법, 논술 쓰는 법 등의 독후활동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등이 있으며, 방과후학교나 방과후돌봄교실 등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을 더불어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 개설되어있는 28가지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업준비생들의 취업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여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고, 심리상담센터 취업 및 창업을 준비하기도 하며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더불어 교육재능기부 취지로 지원하는 무료교육은 국비지원 무료교육 종류인 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실직자(구직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1·2 등과 바우처 관련 정책인 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을 비롯해 육아지원 관련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등의 지원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교육원에서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운영 중에 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취업정보사이트인 사람인, 잡플래닛, 잡코리아 등의 채용정보를 확인 할 수 있고 경력이 인정되는 봉사활동에 관심이 있는 이들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에서 자원봉사 관련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교육원 관계자는 “교육원에서는 온라인 자격증 교육뿐만 아니라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을 돕는 취업실무특강을 11월에 진행할 예정에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