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6:35 (토)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수강’, 육아종합지원센터·보육교사자격증·공부방 등 아이교육 위한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강의센터
상태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수강’, 육아종합지원센터·보육교사자격증·공부방 등 아이교육 위한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강의센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30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 한능평)에서는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보육정보와 보육교사자격증을 통한 어린이집 취업과 더불어 아이교육을 위한 공부방 창업 등에 관심자에게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취업 자기계발 및 스펙업, 직무능력향상에 도움되는 28종 심리상담사자격증,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취득에 따른 무료수강을 실시 중에 있다고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의 이번 무료수강은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가 면제되며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검색 및 공지에 따른 회원가입 후 희망과정에 대한 무료수강신청을 접수하면 된다. 매 주 월요일마다 기수 형식으로 개강이 시작되어 자격증 별 4~6주의 100% 온라인 수강과 시험을 통해 합격 시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발급협회를 통한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따른 민간자격증’ 취득자의 기준이 충족된다.

자격기본법에 따른 자격증을 취득하게 될 경우 심리상담센터, 아동복지센터 등의 일반 시설 뿐 아니라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시설의 지역사회서비스 중 영유아·아동·청소년에 대한 발달지원·심리지원·정서지원서비스 업무가 가능하며 다문화 한글교육프로그램 및 독서지도프로그램 강사 및 각 성인에 대한 다양한 심리지원서비스 업무가 가능하다. 자격증은 발급협회인 자격관리기관에서 1, 2급 자격증이 동시에 발급된다.

지원대상은 국민행복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를 비롯한 (실업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취업성공패키지·청년내일채움공지 등 국비지원제도 및 고용보험의 육아휴직급여·실업급여 등의 지원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중복신청 역시 가능하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보건복지부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설치·운영하는 육아지원기관으로 지역사회 내 육아지원을 위한 거점기관으로서 유치원·어린이집 지원, 관리 및 양육 보호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사업목적으로 두고 있다. 부산·세종·충북·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지역 별로 상이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해당 지역의 서비스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또한 아동복지 정보는 아이사랑보육포탈, 아이돌보미서비스, 복지로 등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보육교사자격증은 국공립 어린이집, 아동보육센터 등 아동시설에서의 보육업무를 할 수 있는 보육인력국가자격증이다. 보육교사자격증 취득방법은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국가평생교육진흥원) 등을 이용하여 이론과목과 현장직무교육을 이수하면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1급은 2급 소지 후 경력을 쌓아야만 승급신청자격이 주어진다. 최근 보육인력 전문성문제에 따라 아동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등을 추가 소지하여 직무능력을 높이고 취업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예비보육교사들이 늘었으며 교육원에서 이를 지원 중이다.

공부방은 아동·청소년 등을 위한 교육·문화 공간으로 1980년대부터 저소득층 지역을 중심으로 민간단체·종교단체·사회운동단체 등이 비영리, 자원봉사 위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보통 학습을 위한 독서실과 휴식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어 강의실의 규모에는 제한이 없으나 강의 시간 당 최대 9명을 초과할 수는 없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독서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자격증 교육을 통한 업무자의 직무능력에 관여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아이의 상황에 따른 다양한 심리상담 접근기법에 관련된 자격증을 교육한다. 노이로제·강박증·대인기피증 증상 등의 성격장애를 치료하는 심리분석상담사와 아스퍼거증후군·자폐증·ADHD·틱장애 증상 관련 아동치유에 대한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아동/청소년의 비전형성에 대한 진로고민 시 기본적인 진로코칭과 사주풀, 만세력을 통한 성격상담을 진행하는 진로적성/명리심리/청소년진로상담사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도구 등의 매개체를 통한 상태를 파악하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청소년폭력 등에 대한 심리지원서비스 업무관련 청소년심리상담사/학교폭력예방상담사·우울증·불안장애·틱장애·공황장애증상 등의 정신질환 심리치료업무 관련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스트레스, 화병 증상으로 인한 분노조절장애 등을 치료하는 분조조절상담사, 가정 내 불화 등에 대한 접근과정인 가족심리상담사/노인심리상담사과정이 있다.

방과후지도사 과정은 아동, 청소년의 학습지향에 따른 수업시간 외의 공부방 학습 코칭을 지원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독서지도사/초등영어지도사/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과 올바른 인성코칭교육을 실시하는 인성지도사/언어발달지도사/부모교육지도사/영재창의지도사가 있다. 최근 특수아동지도사 및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과정 등이 신설되었다.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했을 경우 추후 여러 분야의 업무가 가능하다. 아동상담센터와 청소년상담센터·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와 같은 상담시설과 재가노인요양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종합사회복지관·정신건강증진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중앙보육정보센터·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센터·노인복지관·노인주간보호센터 및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및 YWCA와 YMCA, 구립·시립도서관,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등 업무에 대한 활동범위는 다양하다.

즉, 육아분야 외에도 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자와 더불어 의료 분야의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등의 업무자 역시 클라이언트, 환자 간의 원활한 대화를 위해 관련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 중에 있다.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위한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인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학점은행제의 자격증시험 관심자 역시 이색자격증 취득을 통한 취업을 준비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홈페이지에서는 이렇듯 학습자들에게 관련 업무의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하고자 워크넷, 사람인, 인크루트, 잡코리아 등 취업정보사이트의 관련 구인구직 정보와 1365자원봉사센터, VMS 등의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 등을 취업정보센터 운영을 통해 제공 중에 있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네이버톡톡·대표전화 등으로 추가상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