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13 18:58 (수)
스포츠와 결합된 이색적인 암호화폐 팬클럽 코인 '스포와이드'에 9월 말 본격 상장
상태바
스포츠와 결합된 이색적인 암호화폐 팬클럽 코인 '스포와이드'에 9월 말 본격 상장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24 17: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날 스포츠는 시대와 공간, 인종을 초월하여 전 세계를 하나로 묶어주는 매개체로 활용되고 있다.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경기장을 직접 찾지 않아도 다양한 국가의 다양한 선수들을 함께 호흡하고 응원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게 된 것이다.

전 세계 수십억의 팬들은 본인들이 응원하는 스포츠 팀들을 응원하기 위해 상당한 비용을 마다하지 않으며, 유럽과 남미의 일부 축구팬들에게는 그들이 응원하는 축구 클럽이 종교적인 신념까지 가진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에서 ‘스포와이드’ 거래소가 최초로 스포츠를 주제로한 웹그래픽 암호화폐거래소 통합 플랫폼 오픈을 앞두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전세계 축구 슈퍼클럽들을 대상으로 한 14종류의 팬클럽 코인을 9월 말 상장을 앞두고 있는데, 내가 응원하는 팀들의 실시간 경기들을 응원하면서 함께 거래도 할 수 있는 최초의 시스템을 접목 한 신개념 거래소로 평가받고 있다.

슈퍼 클럽의 가치는 팬들의 큰 관심 속에서 유지될 수가 있는데, 스포와이드는 건전한 팬덤 문화의 확산과 더불어 팬들의 권리를 확장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암호화폐를 접목하였다. 팬클럽 문화에 있어 과거처럼 일방적이고 맹목적인 팬 활동만을 바라기 보다는 각 팬들이 능동적으로 팬덤 확산에 기여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거래소 내에 생태계를 구축시켜 놓은 것이다.

스포와이드에서는 팬클럽코인과 더불어 스포츠중계, 웹 기반 그래픽거래소, 소셜트레이딩, 후원시스템 등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서 이용자들은 각종 팬 활동들을 블록체인 상에 기록할 수 있으며, 또한 내가 응원하는 팀들에 대한 합당한 보상 비율을 높여갈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응원하는 팀에 대한 정보를 컨텐츠 글로서 작성하고 이 글에 대한 조회수와 좋아요 수가 많아질 수록 해당 팬클럽코인 보상 비율이 더 높아지는 방식이다. 이로 인해 보다 긍정적인 팬덤 문화 향상에 기여할 수 있고, 글 작성자는 해당 팬클럽코인을 통해 응원하는 팀에 대한 티켓과 굿즈 상품들을 시중가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구조라 볼 수 있다.

또한 기존 암호화폐 코인들과는 다르게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화된 축구라는 스포츠와 클럽들을 암호화폐와 트레이딩에 결합시켜 놓았기에 다른 코인들 보다도 초보자들이 이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이용자들 입장에서는 본인이 응원하는 팀들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바탕으로 각종 영상 자료들과 경기 순위, 데이터 자료 등을 보다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팬클럽코인을 거래하는데 있어서 보다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포와이드 관계자는 “1년간의 준비 끝에 드디어 서막을 알리게 되어 기쁘다. 실생활 사용과 엔터요소가 가미된 코인이 상장되어 암호화폐 시장에 새로운 활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낼 것을 밝혔다.

한편, 스포와이드 거래소에서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높은 스포츠인 축구를 기반으로 한 팬클럽 코인을 우선 상장에 앞두고 있는데, 해당 코인의 정식명칭은 팬클럽코인 바르셀로나 BAR coin, 팬클럽코인 레알 RMA coin, 팬클럽코인 첼시 CHE coin 등 각 지역의 명칭을 결합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또한 거래소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9/17일~9/29일 동안 서비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모의투자를 진행 중에 있는데, 모의투자임에도 1등 1,000만원 2등 500만원 3등 100만원 등 상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스포와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