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5:25 (토)
몸캠피씽 대처방안 네이버카페 ‘몸피카’, 각종 피싱 정보공유 및 해결방안 제시
상태바
몸캠피씽 대처방안 네이버카페 ‘몸피카’, 각종 피싱 정보공유 및 해결방안 제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21 1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기술은 컴퓨터기술과 통신기술이 결합된 것으로 모뎀에서 시작된 후 인터넷으로 진화했다. 현재 인터넷은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일상생활부터 업무나 학업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으로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인터넷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업무의 효율성이나 삶의 질은 크게 향상되었으나 사이버 범죄가 점차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사이버 공간이라는 특성상 발신자의 특정이 어렵고, 전자 정보의 증거 인멸 및 수정이 간단해 수사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또한 기술의 발전과 맞물려 지속적으로 범죄의 수법이 발전한다는 점도 사이버 범죄만의 특징이다.

최근에는 ‘몸캠피싱’, ‘리벤지포르노’, ‘동영상유포협박’ 등 성관련 범죄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동영상 유출은 피해자가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게 될 것을 염려해 금품갈취의 성공률이 높기 때문에 기승을 부리고 있다. 특히 몸캠피씽(몸또, 몸캠협박, 몸캠사기, 영통사기, 영섹협박 등)은 빠른 속도로 피해자가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

이 가운데, 몸캠피씽 대처방안 카페인 ‘몸피카’에서는 몸캠피씽에 대한 적절한 대처방법을 공유하면서 몸캠피씽의 피해자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있다. 주 회원은 이미 피해를 당해본 이, 피해를 겪고 있는 이, 보안 관련 종사자 등이며 현재 회원 수가 수천 명에 달하고 있다. 

이에 몸캠피씽 대처방안 네이버카페인 ‘몸피카’에서는 몸캠피씽 피해사례들을 상세히 공유하면서 현실적인 조언과 해결방안, 대처 방법 등에 대해 논의가 가능하다.

‘몸피카’ 관계자는 “1년에 만여 명 이상의 몸캠피씽 피해자가 발생되고 있는 만큼 적절한 대처방안을 공유하여 더 이상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몸캠피씽이 계속해서 많은 피해를 입히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피해자들이 수치감 때문에 범죄자들의 요구대로 돈을 송금하기 때문이다. 또한 피해자들이 당황한 나머지 스마트폰을 초기화를 해서 증거를 모두 없애버리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몸캠피씽 대처방안 네이버카페인 ‘몸피카’ 관계자는 “가해자가 유도한 apk 파일을 삭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담을 요청해야 빠른 작업이 가능하다”라고 조언했다. 더불어 “몸캠피씽을 당한 이유에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고 초기대응을 빠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