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6:40 (화)
이용자 보안의식 확대...금융권 OTP 이용자 1천만명 넘어
상태바
이용자 보안의식 확대...금융권 OTP 이용자 1천만명 넘어
  • 길민권
  • 승인 2014.05.24 0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보원 “전자금융 인증기술 연구 및 신 인증기술 개발 꾸준히 진행중”
금융권 OTP 이용자가 5월 21일자로 개인과 법인을 포함해 1천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보안연구원(원장 김영린) 관계자는 “이는 지난 2007년 6월 OTP통합인증센터가 서비스를 개시하고 7년여 만이며, OTP가 전자금융거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보안매체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OTP 이용자는 매년 100만명 이상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지난해 9월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시행 및 개인정보유출 사고 이후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보안위협에 대비한 전자금융 이용자의 보안의식이 확산되고 보험 및 카드사 등의 OTP통합인증센터 참여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OTP발급 및 이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금융보안연구원은 전자금융의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OTP통합인증센터 운영과 함께 전자금융 인증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및 신 인증기술 개발 등을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다.
 
표준인증기술 등록이 이미 국내 14건, 국제 3건, 거래연동OTP, 스마트 OTP등 신 인증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금보원 관계자는 “특히 미래 금융IT를 변화시킬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 기술 환경에 대응해 인증기술 연구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최근 급증하고 있는 보안위협에 대처하는데 중점을 두고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융보안연구원은 지난 2007년 6월 OTP통합인증센터 업무를 개시한 이래 은행, 증권 등을 대상으로 OTP통합인증 서비스를 제공해 금융회사의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전자금융이용자 편의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은행 18개사, 증권 36개사 등 63개 금융회사가 참여하고 있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