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0 (금)
‘옥수수버터구이’ 얼마나 맛있길래 마약옥수수로 불려... 제철 옥수수 효능과 부작용 및 칼로리
상태바
‘옥수수버터구이’ 얼마나 맛있길래 마약옥수수로 불려... 제철 옥수수 효능과 부작용 및 칼로리
  • 정혜영 기자
  • 승인 2019.08.30 16: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옥수수가 수확시기를 맞아 제철이다. 노란 씨눈이 알알이 박힌 옥수수는 달고 고소한 맛 때문에 한번 옥수수대를 잡으면 손 놓기가 힘들다. 가을과 잘 어울리는 음식 옥수수는 7월 중순까지 바짝 맛볼 수 있는 칼로리가 낮은 초당옥수수를 비롯해 알이 찰진 찰옥수수, 검붉은 색깔의 흑찰옥수수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옥수수 고르는 법은 껍질이 선명하고 옥수수잎이 녹색을 띠며, 알맹이가 촘촘하고 굵은 것이 맛있다. 반투명 옥수수 알맹이는 맛이 밍밍하다. 옥수수 원산지는 미국, 중국, 브라질 등이다. 국내에서는 강원도 옥수수를 비롯해 충청도 홍성, 경남 밀양 옥수수를 재배한다. 냉동옥수수를 대량 구입하면 옥수수를 오래 냉동 보관해서 먹을 수 있다. 옥수수는 꽃부터 줄기, 옥수수잎과 옥수수뿌리까지 버릴 것이 없다. 효능이 많은 옥수수 삶는 법과 마약옥수수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은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높다는 것이다. 단백질이 닭가슴살과 두부, 고기와 함께 먹으면 단백질 영양성분을 보충할 수 있다. 비타민E와 레시핀 성분이 있는 옥수수는 피부 잡티 개선에 효과적이며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장운동을 도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으로 이뤄진 내장지방 빼는 법으로 잘 알려졌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옥수수는 혈관질환 예방과 치료에 좋으며 옥수수대로 만든 옥수수차나 옥수수수염차는 구강암과 충치 예방에 좋다 수족구나 구내염 등 입안에 염증이나 물집이 생겨 고생하는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충치뿐 아니라 입냄새 없애는 법으로 옥수수차를 마시면 좋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옥수수 부작용과 칼로리

옥수수는 나이아신 성분이 부족해 옥수수로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면 영양결핍에 걸릴 수 있다. 옥수수 과다섭취 시에는 두드러기 등 피부염증과 설사, 복통이나 배에 가스 차는 이유가 될 수 있으니 부작용에 주의한다. 옥수수 칼로리는 100g당 110kcal다. 닭가슴살 칼로리와 비슷하고 찐 옥수수나 삶은 옥수수 칼로리는 이보다 높다.

에어프라이어로 마약옥수수 만들기

먼저 옥수수 초간편 삶는 법으로 찜기나 밥솥 대신 전자렌지(전자레인지)를 이용한다. 비닐팩을 얇게 씌운 뒤 포크나 젓가락으로 구멍을 살짝 뚫어 전자렌지용 그릇에 넣고 가열한다. 에어프라이어로 옥수수 찌는 법은 옥수수에 파슬리나 소금, 뉴슈가 등을 뿌려 가동한다. 마약옥수수 ‘옥수수버터구이’ 만드는 법은 옥수수를 삶기나 데워준 뒤 솔로 마요네즈를 발라주고 프라이팬에 버터를 넣어 예열한다. 설탕을 살짝 녹인 뒤 옥수수를 넣고 데굴데굴 굴려서 굽는다. 카라멜라이징이 되면 노릇한 옥수수에 고춧가루를 뿌리고 파마산 치즈가루나 허니버터 가루를 뿌린 뒤 파슬리를 솔솔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