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5 19:45 (목)
제철 토마토 ‘칼로리’ 얼마기에 하루 섭취량 2개?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 및 토마토주스 만들기
상태바
제철 토마토 ‘칼로리’ 얼마기에 하루 섭취량 2개?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 및 토마토주스 만들기
  • 정혜영 기자
  • 승인 2019.08.27 14: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토마토가 제철이다.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에 빼놓을 수 없는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고 과즙이 풍부하다. 방울토마토와 대추방울토마토는 한입에 쏙 들어가는 크기로 휴대하며 먹기 좋은 다이어트 음식이며 찰토마토와 일반 토마토는 풍부한 과즙 맛이 좋아 설탕이나 소금에 살짝 찍어먹으면 더욱 맛있다. 세계 10대 슈퍼 푸드 가운데 하나인 토마토 원산지는 남미다. 마늘, 블루베리, 귀리와 함께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당당히 이름을 올린 토마토와 방울토마토 효능을 알아보자. 토마토 수확시기를 맞아 맛있는 토마토 주스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토마토 효능

후숙과일인 토마토는 푸른빛이 붉게 바뀌고 익히는법, 토마토 굽는법으로 더욱 다양하게 맛볼 수 있다. 에어프라이어에 토마토를 넣고 살짝 굽는 방법으로 토마토의 단맛과 껍질의 식감을 즐길 수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한 토마토는 빨간색을 내는 라이코펜(리코펜) 성분을 함유해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콜레스테롤 축적을 방지한다. 레드푸드의 하나로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과 뇌경색, 뇌졸중,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이다. 칼륨이 많은 음식 토마토 효능은 몸속 염분 배출을 돕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토마토 혈당지수가 낮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토마토는 남성 전립선염이나 남자 전립선 비대증 등 비뇨기과 관련 질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토마토 칼로리는 100g당 13~20kcal로 매우 낮다. 토마토 한 개 칼로리는 20~34kcal 정도로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 고도비만, 마른비만 할 것 없이 체지방 감량에 도움을 주고 몸매관리를 돕는다. 또한, 토마토는 갑상선 질환(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선암 등) 발병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암에 좋은 음식이다.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 부작용으로 과다섭취 시 구토와 복통, 토마토 독성에 의한 설사, 두드러기 등이 있다. 토마토 성질은 냉하므로 몸이 찬 체질인 경우 혹은 호흡기나 소화불량이 잦은 사람은 설사, 장염 증상 등을 앓을 수 있다. 하루 토마토 권장 섭취량은 2개 이하다. 찰토마토나 황금토마토 등은 하루 2개며 방울토마토나 대추방울토마토로 크기가 작은 토마토는 하루 15개가 적당량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토마토주스 만들기 레시피

토마토는 토마토 케첩, 토마토 스파게티(파스타), 토마토 캐닝으로 먹을 수 있으며 토마토와 계란을 볶아 토마토계란볶음이나 토마토 샌드위치 등 다양한 요리로 섭취한다. 토마토 주스 만들기는 레시피가 간단해 아침 생과일 주스로 마시기 좋다. 토마토 주스만드는 법은 깨끗이 세척한 토마토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얼음과 꿀을 함께 넣어 믹서기나 블렌더에 갈아준다. 꿀 대신 올리고당이나 시럽을 넣고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 미백에 효능 있는 레몬즙을 함께 짜서 먹어도 된다. 브로콜리, 당근, 케일과 함께 갈아 야채주스로 마시면 건강 토마토쥬스로 섭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