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1:00 (토)
‘무료지원’ 한능평, 워크넷 및 HRD-Net의 내일배움카드 관심자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으로 취업경쟁력 향상
상태바
‘무료지원’ 한능평, 워크넷 및 HRD-Net의 내일배움카드 관심자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으로 취업경쟁력 향상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25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사람인과 잡플래닛,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를 비롯해 재직자, 근로자내일배움카드 관심자들의 취업경쟁력 향상에 도움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과정에 대해서 누구나 조건없이 무료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지원의 취지는 바쁜 일상생활 및 가정형편으로 자기계발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이들의 취업경쟁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별도의 자격요건 없이 누구나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을 취득해 취업지원 및 사교육비 절약의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간편한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신뢰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취업활동 뿐만이 아니라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 등에 활용할 수 있어, 이번 무료교육지원은 취업을 위한 구인구직 정보 및 내일배움카드를 비롯한 국비지원 프로그램 등의 관심자들에게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내일배움카드는 스펙업과 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직무능력향상 및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는 국비지원제도로서 고용노동부 HRD-Net에서 발급 가능하다. 내일배움카드 발급 시 1인당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에 한해 최대 200~300만원의 훈련비가 지급된다.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를 비롯한 대학생내일배움카드 등 폭 넓은 지원대상으로 취업준비생(취준생)들의 성공적인 취업과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취업 및 국비지원 관심자들이 자주 방문하는 HRD-Net은 고용과 관련된 정책총괄 및 고용보험 정책의 수립, 복지후생, 직업훈련, 퇴직금 정보 등을 확인 가능하며, 지역에 따른 고용센터와 훈련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의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 및 중앙행정기관이다. 허나 국비지원이 모든 이에게 해당되지는 않기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미해당자를 위한 사회공헌·재능기부활동으로 교육원 내 자격과정의 수강료를 최대 90만원까지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높아지는 취업난을 우려해 취업경쟁력 향상을 희망하는 이들의 문의가 늘어남에 따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실제 업무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을 실시하고 있으며, 인터넷 검색이 서툰 이들을 위한 취업정보센터를 홈페이지에서 운영해 여타 취업정보사이트(사람인·워크넷·인크루트·벼룩시장구인구직 등)와 동일한 구인구직정보 및 봉사활동정보(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복지넷·복지로 등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 모두를 학습자들에게 별도의 조건없이 무료로 안내하고 있다.

추가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학습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각 종 심리테스트도구(DIS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애니어그램테스트) 및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한 맞춤형 심리상담기법을 교육하고 있으며, 위에서 언급된 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 제도를 비롯해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행복카드·아이사랑카드 등의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온라인 무료교육지원에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워크넷은 여타의 취업정보사이트 등과 유사하게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온라인을 통해 구인자와 구직자를 연결해 고용안정 강화를 비롯해 직업훈련과 실업대책, 고용보험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개설된 자격증종류에는 언급된 심리검사도구별에 따른 심리분석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 청소년진로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 등의 자격과정이 있으며, 치유매개체별로 분류된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내담연령별로 구분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을 비롯해 아동교육지도를 목적으로 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독서지도사자격증, 특수아동지도사 등을 교육하고 있다.

이 외에도, 긍정적 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되는 낯가림증상(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히키코모리)과 성격장애(조현병·소시오패스·사이코패스·편집증), 불안장애(트라우마·외상후 스트레스장애·공황장애·우울증초기증상) 등을 비롯해 마인드컨트롤이 필요한 수면장애와 강박증, 자괴감, 피해의식 등의 치유에 유용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도덕적 가치관 형성을 돕는 인성지도사, 심리위기상황에 차분히 대처할 수 있는 위기심리상담사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무료교육지원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 관심자를 포함한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등의 이색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 모두가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다.

무료교육지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