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7 12:34 (화)
[두통 없애는법] 긴장성 두통·관자놀이 편두통 원인, 머리가 띵할 때 두통 치료 방법
상태바
[두통 없애는법] 긴장성 두통·관자놀이 편두통 원인, 머리가 띵할 때 두통 치료 방법
  • 정혜영 기자
  • 승인 2019.08.22 15: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두통은 다양한 종류와 증상으로 나타난다. 한쪽 관자놀이가 아픈 편두통이나 머리 어지럼증, 메스꺼움 등이다. 머리가 너무 아프다며 고통을 호소하는 두통 환자는 진짜 원인을 모르고 약국에서 두통약이나 진통제를 사서 복용하고 있다. 진통제는 오남용 시 부작용 우려가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해 제대로 된 검진 후 원인질환은 없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두통 원인(뇌졸중 전조증상, 이석증)

지속적인 두통으로 머리가 깨질듯한 느낌을 받거나 잠잘 때마저 두통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은 혹시 뇌졸중 전조증상이나 초기증상이 아닐까 걱정한다. 뇌졸중(중풍, 뇌경색, 뇌출혈)은 여름철 더위 먹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폭염이 있는 날 더욱 심하다. 뇌졸중 원인인 급성어지럼증이 나타나면 뇌전문병원을 내원해 검사를 진행하도록 한다. 합병증과 후유증이 없도록 조기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뇌졸중 증세 예방에는 산수유와 오미자 효능이 유명하다.

관자놀이 위·아래 통증이 심하다면 당뇨나 어지러움, 저혈당이나 저기압이 의심된다. 이는 모두 두통 원인이 되며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음식을 급하게 먹고 식후 바로 눕는 습관은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만들어 목이물감이나 마른 기침, 흉통, 구토, 위 통증을 유발한다. 역류성식도염이나 급체로 인해 어지러움을 동반한 두통이 생기기도 한다. 이석증 증상은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끼고 일어날 때 어지러움을 동반한 두통이 생긴다. 이석증 자가치료법으로 귀로 인한 어지러움이 생기는지 확인한다. 이석을 되돌리는 이석증 수술이나 이석증 치료를 한다. 적혈구가 부족한 빈혈 역시 두통의 원인이 된다.

편두통 등 두통종류

운동 시 두통은 강도 높은 운동 후에 호흡이 곤란할 때 생긴다. 머리 앞 두통인 이마 두통이나 정수리 두통은 오른쪽 두통, 왼쪽 두통으로 나타나는 편두통에 속한다. 취준생,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긴장성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보통 머리를 옥죄고 오후나 잠잘 때 두통이 있다. 통증 횟수가 간헐적이며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척추측만증 등 몸 균형이 깨지기도 한다. 스트레스성 두통, 우울·불안증에 의한 두통과 수면무호흡증, 녹내장,고혈압 등이 두통 원인이 될 수 있다. 술 먹고 숙취로 메스꺼움 및 구토, 속 쓰림을 동반한 두통 숙취가 생기며 위염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위궤양 두통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머리 아플 때, 두통에 좋은 음식

두통 없애는 법으로 여름철 팥빙수 요리 재료인 팥은 붓기 빼는 법으로 좋다. 찬 성질로 몸과 머리를 맑게 하고 이뇨작용이 있어 팥물 다이어트 용으로 사용한다. 팥은 이마에 열이 날 때 열을 내리고 머리를 식힌다. 카레의 재료인 향신료 계피와 울금 역시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므로 꾸준히 먹어주면 두통 증상에 좋다. 계피차나 시나몬차를 마시면 두통 치료에 도움이 된다. 브로콜리, 시금치 등 녹색 채소와 두통 혈 지압 마사지, 빈혈에 좋은 임신준비 영양제인 코큐텐, 알약을 섭취한다. 두통에 나쁜 음식으로는 커피와 홍차 등 카페인이 함유돼 불면증을 유발하는 음식이다. 술, 소시지, 건포도 등 혈압을 높이는 음식과 인스턴트 식품 섭취도 절제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