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15 (토)
“무료상담” 시큐어앱, 몸캠피씽·동영상유포 협박 등 피싱범죄 24시간 대응서비스 실시
상태바
“무료상담” 시큐어앱, 몸캠피씽·동영상유포 협박 등 피싱범죄 24시간 대응서비스 실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05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해 전국 만 13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을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 보유율은 전년대비 2.3%포인트 늘어난 89.4%로 집계되었다. 스마트폰을 가장 자주 사용하는 연령층은 20대(96.9%)로 30대는 96.6%, 40대는 96.3%, 10대는 96.0% 등으로 집계됐다. 60대의 스마트폰 사용 빈도도 67.6%에 달했다.  

이와 같이 스마트폰은 일상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만큼 많은 이들이 애용하고 있다. 이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만큼 스마트폰을 이용한 신종 사이버범죄들도 기승을 부리고 있어 주의를 요한다. 대표적으로 스미싱 범죄의 일환인 몸캠피싱을 꼽을 수 있다.

몸캠피싱이란 랜덤채팅 어플리케이션이나 화상채팅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뤄지는 범죄로 누적피해 규모는 약 19억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치심이나 사회적인 불이익을 염려해 신고를 꺼리는 몸캠피싱 피해자의 특성상 피해규모는 통계에 비해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몸캠피싱은 최근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성인에 비해 경각심이 부족하고 성적 호기심이 강한 청소년들까지 피해자로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젊은 층에 비해 미숙하게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중·장년층에게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몸캠피씽의 피의자들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스팸문자를 지속적으로 보내는 한편 정상적으로 보이는 홈페이지까지 개설하는 치밀함까지 보이고 있어 더욱 주의를 요한다. 만약 몸캠피싱을 당한다면 피의자들은 지속적으로 금품을 요구하기 때문에 협박범들의 요구에 응하기보다는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 조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가운데 모바일 보안 선두주자 업체인 시큐어앱에서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구축하여 무료로 상담을 지원하며 몸캠피씽에 노출된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IT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보안팀에서는 몸캠피씽 신종 수법과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몸캠피싱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과 24시간 대응서비스 등의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의 한 관계자는 “몸캠피싱에 당했다면 피싱 협박범에 대응할 것이 아니라 보다 신속히 보안 업체와 경찰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이후 해당 보안업체에서 얼마만큼 빠르게 악성코드를 분석하여 유출된 정보를 회수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은 피해자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독보적인 기술력과 코드 분석 능력으로 1세대 보안업체 중 가장 확실한 업체로 자리매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