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3:10 (토)
한국IBM, 한화생명 전사 고객정보 통합 시스템 구축 완료
상태바
한국IBM, 한화생명 전사 고객정보 통합 시스템 구축 완료
  • 길민권
  • 승인 2013.12.26 15: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정보 마스터 데이터 관리 통해 고객정보 활용 기반 마련
한국IBM(대표 셜리 위-추이 www.ibm.com/kr)은 최근 한화생명(대표 차남규 www.hanwhalife.com)의 대규모 전사 고객정보 통합시스템을 성공리에 구축 완료했다고 밝혔다.

고객에 대해 보다 정확한 이해와 활용에 있어 높은 수준의 정보보호 요건을 달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한국IBM과 파트너십을 통해 작년 7월부터 17개월에 걸쳐 고객정보통합 컨설팅 및 구축 서비스를 완료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한화생명은 IBM의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 시스템을 이용해 전사 고객정보를 통합 관리하게 되었다. MDM 시스템은 기업의 마스터 정보를 전사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데이터 모델, 프로세스, 관리체계를 통해 통합 관리하는 고객정보통합 시스템으로, 이미 국내 금융권에서 검증되어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IBM의 MDM 시스템은 전사고객을 통합 관리함에 있어 일관성 있는 모델과 서비스 적용이 가능하며, 특히 IBM의 보험사 구현의 노하우가 담긴 IAA에 기반하고 있어 유연성과 확장성이 보장되는 장점이 있다.

한화생명은 IBM의 MDM 시스템을 통해 단순한 데이터 모델의 통합이 아닌 프로세스, 관리체계(거버넌스) 및 고객 관리 전략을 구현하게 됐다.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를 확립함과 동시에 핵심업무시스템과 각 채널 별로 별도 관리해오던 고객정보를 전사적으로 통합하고 실시간 정보 공유와 업데이트가 가능해졌다.
 
또 사용자별 고객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해 고객정보 보호를 강화하고 전사 고객정보에 대한 접근 통제를 단일화하였다. 또한 고객정보에 대한 조회이력, 변경이력, 접촉이력, 거래이력을 통합 관리해 고객 중심의 이력정보를 통합 조회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주도한 이준노 상무는 “이번 프로젝트는 독립적인 고객관계 구축 및 업무 혁신을 지원하는 IT 서비스 환경을 구축했다는 면에서 주목할 만하다”며, “가장 큰 성과는 고객 정보에 대한 품질을 확보하고 통합 마케팅, 통합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 경험을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다”고 강조했다.

한국IBM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GBS) 사업부의 이상호 상무는 “최근 보험사를 비롯해 은행, 증권 등 금융업계에도 고객정보 통합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며, “한화생명 프로젝트를 통해서 고객정보 통합과 분석에 대한 IBM의 경험과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 받았다”고 덧붙였다.
 
데일리시큐 오병민 기자 bmoh@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