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30 (금)
한능평 ‘심리상담사 무료수강’,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 직무향상 및 취업돕는 26종 자격증 온라인취득지원
상태바
한능평 ‘심리상담사 무료수강’,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 직무향상 및 취업돕는 26종 자격증 온라인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7.11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age_159034_0.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대학교와 사이버대학교(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 뿐만 아니라 학점은행제로도 취득이 가능한 사회복지사자격증을 비롯해 요양보호사자격증(국시원) 취득 관심자에게 함께 취득할 시 취업범위 확장에 유용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6가지 자격과정에 대해서 누구나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전했다.

최근 복지인력의 증가로 관련 종사자들 간의 취업경쟁력 확보 및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어필에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으며, 기존의 봉사와 상담에 국한되었던 요양 및 복지과정은 교육적 지도까지도 가능한 다재다능한 인재상을 원하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사회공헌·재능기부활동의 취지로 기획된 무료수강을 통해 고졸 이상이라면 누구라도 수강신청을 통해 심리상담 및 교육지도가 가능한 여러가지 자격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100%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의 단기간동안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학점은행제란 학교를 다니지 않고 평생교육원 등의 외부교육을 통해 일정학점을 정해진 기준 이상 충족 시 교육부장관의 명의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로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등의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은 보건의료분야의 국가고시 시험일정과 원서접수, 합격자발표 등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로 요양보호사와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치과의사 등의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때문에,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취준생)과 직장인,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인적성검사와 진학컨설팅에 효과적인 MBTI성격유형검사와 DISC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을 통한 취업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있다.

사회복지사란 보건복지부장관이 발급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을 교부받은 이들을 뜻하지만 이는, 전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고 보편적으론 대학 사회복지학과 재학을 통해 취득하고 있다. 비전공자의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사회복지사자격증은 필수 10과목(실습포함)과 20과목 중 선택을 통한 4과목, 즉 14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1급의 경우 2급 취득 후 별도 시험응시가 필요하다.

허나, 사회복지사자격증을 취득 후 요구하는 실제 업무에서의 지식은 사회복지학은 물론이거니와 아동복지와 청소년복지, 가족복지, 노인복지 또는 가족생활상담과 부모교육 등으로 대부분의 자격과정이 심리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제작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등의 미래유망직업 이색자격증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요양보호사란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국가가 부여한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한 이들을 지칭하며, 노인성질환이 있는 고령의 노인들에게 방문하는 재가노인서비스를 비롯해 양로원과 실버타운, 치매지원센터, 재가노인요양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에 취업해 그들의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다.

따라서, 자연스레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과 우울증초기증상을 겪는 이들의 지원업무를 주로 담당하는 경우가 늘어남과 동시에 원만한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어려워지면서 그들이 겪는 심리문제의 파악이 힘들어 업무에 회의감과 자괴감을 느낄 가능성이 높고 노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과 선입견이 생길 수 있다. 이에, 그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음악·미술매개체를 활용한 접근방식으로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반면, 학습능력저하를 예방할 수 있는 교육지도매개체(컬러링북·스토리텔링 등)를 활용하는 이들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각 종 매개체를 활용해 노인들의 마음수련과 심신안정을 도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추는 데 효과적인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과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독서지도사자격증,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등을 요양분야 취업 관심자에게 추천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보육교사 등의 관련분야 취업에 도움되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은 취득 시 발달장애(자폐증·틱장애·난독증·아스퍼거증후군·다운증후군)아동을 비롯해 초등·성인ADHD증상에 대한 대응법을 사전에 숙지해 실제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추가로 심리적 불안증세를 앓는 이들의 과잉행동 예방에 유용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는 조현병(경계성성격장애·경계성인격장애·경계성지능장애)과 조울증(소시오패스·사이코패스), 트라우마,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 공황장애, 수면장애, 강박증(강박장애), 공포증(포비아), 리플리·번아웃·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의 다양한 심리문제 극복에 유용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신뢰성이 보장될 뿐만 아니라 취득한 자격증은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무료수강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행복카드·아이사랑카드 또는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을 포함한 별도의 국비지원 혜택과는 무관하게 누구나 교육비를 무료로 지원받아 공부할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인크루트, 커리어넷,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및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복지로 등의 봉사활동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