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3:40 (일)
[제보] 카카오톡 캐시 취약점 발견…삭제된 이미지 살아나!
상태바
[제보] 카카오톡 캐시 취약점 발견…삭제된 이미지 살아나!
  • 길민권
  • 승인 2013.07.12 20: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분실이나 중고폰 판매시 개인 사진 유출 위험성 존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모바일 소셜 플랫폼 카카오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카카오톡 서비스에 캐시(Cache) 관련 취약점이 발견돼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 취약점을 데일리시큐에 제보한 MDsoft 기술연구 김용우 이사는 “카카오톡 캐시취약점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동향 분석 중에 확인됐다”며 “캐시는 어플리케이션 동작 중 임시로 저장되는 통로다. 카카오에서 서비스 중인 카카오톡은 역시 빠른 실행 및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캐시가 저장된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컴퓨터와의 연결 후 취약성이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카카오톡 캐시파일 확장자. 여기에 이미지 확장자를 붙이면 이미지 생성돼>
 
김 이사는 “PC와 연결된면 카카오톡 캐시가 저장 된 폴더로 이동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여러 폴더 안의 내용들이 암호화되어 있는 파일들을 볼 수 있고 그 파일들의 제목은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며 “즉 캐시폴더 안 캐시파일들을 보면 캐시파일의 확장자가 없다. 그러나 카카오톡에는 분명 이미지 캐시가 남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캐시파일 확장자에 *.jpg를 붙여 파일을 변경해 봤다. 그 결과 실제 사진파일로 변경되는 것이 확인됐다. 그런 후 해당 변경 된 이미지 파일 실행 시 예전에 삭제되었던 사진이 생성된다는 것을 알았다”고 취약성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그는 “이러한 취약성은 스마트폰 분실 및 중고거래 시 이러한 취약점을 이용해 사생활 정보가 유출 될 수 있어 카카오 측의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데일리시큐는 이 문제점에 대해 KISA에 전달해 취약성이 개선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