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16 00:57 (수)
페이스북 비롯해 인스타그램, 왓츠앱, 오큘러스 등 서비스 장애 발생
상태바
페이스북 비롯해 인스타그램, 왓츠앱, 오큘러스 등 서비스 장애 발생
  • 페소아 기자
  • 승인 2019.03.14 13: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ace-3.jpg
한국 시각 14일 새벽,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서비스 장애가 발생해서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웹서비스의 장애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인 Down Detector에 따르면 해당 문제는 14일 1시(미국 현지시간 9:00A.M. PT) 즈음에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많은 사용자들이 다른 SNS를 통해 페이스북 관련 불편을 호소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측 역시 서비스 장애를 인정했다.

페이스북 측은 "우리는 사용자들이 페이스북 관련 서비스 접속에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우리는 빠른 시간 내에 해당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중이다"라고 밝혔다.

Down Detector에 따르면 해당 문제는 미국, 유럽, 남아메리카, 호주, 아시아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외에도 페이스북이 소유한 메신저인 WhatsApp에서도 앱상에서 사진을 보내는 등에 문제가 발생했고, 페이스북 소유의 가상 현실 회사인 오큘러스(Oculus) 역시 사용자들이 플랫폼 접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장애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페이스북 측은 공식적인 발표를 하고 있지 않지만, 이 문제가 DDoS 사이버 공격과는 관련되어 있지 않음을 알려왔다.

네트워크 관리 회사인 넷스카웃(Netscout)은 이번 문제가 인터넷 주 경로 지정을 담당하는 프로토콜인 BGP(Border Gateway Protocol)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Axios)를 통해 알려왔다. BGP 관련 문제는 2018년에 구글에서도 발생한 바 있다.

이러한 페이스북의 장애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페이스북은 지난 11월에도 회사의 테스트 문제로 40분간 서비스 장애, 같은 달에 서버 설정 문제로 수시간 장애가 발생한바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