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15 (금)
한능평,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교육이벤트’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자격증 관심자 위한 각종 상담사 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한능평,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교육이벤트’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자격증 관심자 위한 각종 상담사 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3.04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304_한능평_초안_이미지.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자격증 관심자가 심리상담센터 및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 취업준비 시 해당 자격증이 없더라고 업무가 가능한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의거한 자격증’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미술심리, 음악심리, 놀이심리, 인지행동심리 등의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 교육비를 전액지원 중에 있다. 

4~6주의 자격증 별 온라인교육이 진행되어 교재와 강의가 무상제공되며 무료신청은 교육원 홈페이지 검색 및 회원가입 후 무료수강신청을 진행하면 해당 주 월요일에 개강이 시작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된 원격평생교육원(267호)으로 해당 업무가 가능한 15과정의 심리상담사자격증, 10과정의 아동청소년교육 지도사자격증이 무료지원과정에 해당되며 학습자의 선택 하에 3과정의 동시신청 또는 누적신청이 가능하다.

교육원 관계자는 “모든 자격증은 별도의 자격취득에 대한 제한이 없기 때문에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자격증이 없어도 신청이 가능하며 고졸(검정고시 포함)/대학생/직장인/워킹맘/경력단절여성/시니어 등 학력과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든 이벤트신청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취업 준비 차 워크넷/사람인/잡코리아/아이소리와 같은 구인구직사이트, 대한상공회의소·큐넷 국가전문기술자격증, 토익, 공기업 NCS 블라인드 채용 등에 관심이 있는 일반 취업준비생들에게도 취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추가로 전했다.

요양보호사자격증은 2009년 노인복지법 개정에 따라 요양보호사교육기관에서 교육이수 후 시험을 통해 취득여부가 결정된다. 최근 기출문제자료 등으로 난이도가 낮아짐에 따라 관련 심리상담사(노인, 음악 등)자격증 취득은 실무능력향상 요건으로 요양보호사월급, 연봉협상 등에 가산점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사회복지사 1급, 2급 자격증은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인 사회복지관, 심리상담센터의 시설업무와 사회복지공무원 응시조건 등에 활용되고 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의 경우 일반대학의 사회복지학과를 다니거나 학점은행제·방통대·사이버대학교를 활용하여 과목이수를 하면 되며 2급 취득 후 시험, 경력을 통해 1급시험응시가 가능하다. 직무범위확대를 위해 심리상담사자격증 동시취득자 역시 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자 등이 업무가 가능한 시설 중 보건복지부 지역사회바우처 시설의 영유아발달지원·아동청소년심리지원·정서발달·비전형성·다문화아동발달지원 등에 심리상담센터의 제공인력 기준에 해당되는 자격기본법 자격증을 교육함으로서 경력인증과 함께 업무가 가능한 자격증을 무료지원 중이다. 수강신청뿐 아니라 수강진행 역시 PC, 스마트폰으로 진행이 가능하고 합격 시 1, 2급 자격증이 동시 발급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연령과 대상에 따른 가족/아동/청소년/노인심리상담사, 도구 등의 매개체를 통한 심리상담기법과정인 음악/미술심리상담사,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ADHD증상 관련 놀이심리상담사가 있으며, 이 외에도 우울증·공황장애·조현병(정신분열증)·불면증 증상의 후유증으로 인한 불안장애증상 등을 치유하는 위기심리/인지행동/심리분석상담사, 취업진로고민관련 진로적성/명리심리상담사, 소시오패스·싸이코패스 등의 분노조절장애로 인한 강박증·틱장애·환공포증(포비아) 증상을 겪을 경우의 내담자 상담이 가능한 분노조절/학교폭력예방상담사 과정이 있다. 각 종 상담사자격증을 취득 시 바우처 뿐만 아니라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등의 복지시설과 요양병원, 중앙치매센터, 실버타운, 재가노인복지센터 등 노인시설 및 심리상담센터, 아동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수면클리닉 등 심리상담시설에서의 업무가 가능하다.

아동청소년상담에 도움이 되는 지도사자격증도 다채롭게 교육되고 있다. 의사소통 회복탄력성을 높이고 올바른 도덕적 가치관을 위한 예절교육을 하거나 창의력, 논리력, 자신감키우기를 돕는 등 다양한 교육지도법에 대한 학습지도사 자격증이 있다. 해당 자격증은 아동청소년의 성장단계와 심리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장에 도움되는 상담기법에 대해 학습하며 그 종류에는 부모교육지도사/인성지도사/언어발달지도사/독서·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자격증 취득 시 활용처는 대안학교, 어린이집(유치원), 방과후교실, 학원, 공부방 등의 교육시설 업무지원에 도움이 되는 강점이 있으며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구립/시립도서관, YWCA, YMCA 등의 문화시설의 업무 역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평생교육시대에 따른 미래유망자격증으로 인식되어 국비지원(실업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국민행복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문화누리카드) 미해당자와 고용보험(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 지원자 역시 취업범위확대를 목표로 이벤트를 신청 중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교육이벤트는 PC, 스마트폰 등으로 홈페이지에 과정별 강의계획서와 맛보기 샘플강의를 먼저 수강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전화상담 등을 통해 이벤트신청의 자세한 문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