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06 11:30 (금)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 앱 무료 접속 못한다 "스마트폰에 대격변 일어날 것"
상태바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 앱 무료 접속 못한다 "스마트폰에 대격변 일어날 것"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2.28 16: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앞으로 모든 안드로이드폰은 더이상 안드로이드앱에 무료로 액세스할 수 없게 된다(출처=123rf)

앞으로 모든 스마트폰 제조업체는 더 이상 안드로이드 내 인기 앱에 무료로 액세스할 수 없을 예정이다.

지금까지 안드로이드(Android)폰은 구글(Google)에서 만든 많은 앱이 무료이며 구현하기 위해 최소한의 코딩만 필요하기 때문에 구글 앱과 서비스와 항상 결부되어 있었다. 그러나 구글의 발표에 따라 무료 액세스가 더는 불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러한 앱에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 구글 플레이, 구글 지도 및 Gmail이 포함된다. 이로 인해 제품의 가격이 인상될지도 모를 뿐만 아니라 생산 가능 제품의 양이 줄어드는 등 모든 안드로이드폰 제조업체들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기타 구글 앱에 대해 라이선스 비용이 청구되고 있다. 이는 올 초 유럽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이 구글에 50 억 달러의 벌금을 부과한 이후에 나온 조치다. 지금까지 모든 안드로이드계 휴대전화 및 태블릿에는 구글의 검색엔진이 설치되어 있었다. 유럽집행위원회는 이러한 조치를 불법으로 간주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는 이 라이선스 변경의 대상이 되며,  정부와 다른 기술 회사들로부터 더 많은 조사를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또한 구글과 안드로이드의 현재 관계에 균열을 초래함으로써 두 회사 모두에 문제를 안겨줄 수도 있다. 구글은 한때 자신들의 앱과 기타 서비스가 한정된 관계로 안드로이드에 의존했으나, 이제는 구글도 물리적 제품 연구에 나서면서 기존의 상황이 모두 바뀔 수도 있게 됐다.

현재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가 구글 앱 및 서비스로 완전히 점철된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향후 안드로이드의 최신 버전에서 사용할 새로운 검색 엔진 또는 브라우저의 시작을 의미할 수도 있다는 추측을 내놓고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