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25 (금)
한능평 무료교육, HRD·워크넷, 직업적성테스트, 미래유망직업 관심자 스펙업 위한 각종 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한능평 무료교육, HRD·워크넷, 직업적성테스트, 미래유망직업 관심자 스펙업 위한 각종 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2.26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226_한능평_초안_이미지.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HRD-Net 등의 고용노동부 워크넷을 통해 취업정보를 알아보고 있거나 직업적성테스트, 인적성검사 등을 통해 본인의 진로방향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모두에게 미래유망직업 중 하나인 심리상담사 업무를 볼 수 있는 각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강의를 무료교육하여 취업범위, 실무능력을 스펙업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중이다. 

무료교육은 100%온라인으로 접수 및 강의가 진행되며 선착순신청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수강신청을 PC, 스마트폰 등을 통해 접수하면 자격증 별 최대 6주의 인터넷강의와 시험응시가 진행되고 최종합격 시 각 자격증의 1, 2급이 동시에 발급된다. 총 25개의 자격증 중 3개의 1차지원과 합격 시 최대 4차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공부의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위해 교재와 시험대비문제까지 무상으로 다운로드 제공된다. 

심리상담사란 여러 갈등, 문제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종합진단받고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치유됨으로써 건강한 일상생활에 적응하도록 돕는 업무를 담당하는 상담전문가를 말한다. 한국고용정보원의 조사에 의하면 향후 10년간 심리상담사 고용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인공지능으로 직업이 대체되고 있는 현 시점에 인간 특유의 감정을 다루는 심리상담사는 로봇으로 대체될 수 없는 미래유망직업 중 하나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기본적으로 내담자의 원만한 대인관계와 사회생활, 면접 등에서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우울증, 불면증, 공황장애, 대인기피증과 같은 심리증상에 대한 치유와 자폐증, ADHD, 틱장애와 같은 발달장애증상에 대한 사회적응에도 도움을 주는 전문상담기법을 다루고 있으며 치매상담, 금연상담, 이혼상담 등 대상별 맞춤상담 및 기업의 CS교육, HRD인사담당, 심리마케팅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지도사 자격증 과정도 운영 중이다. 교육지도 분야는 아동청소년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교수지도법을 다루는 분야이다. 창의력 교육, 리더십 교육, 독서 논술, 토론 교육, 파닉스 관련 초등영어회화, 단어 교육, 예절교육, 팀워크 협동교육 등 암기위주의 교육을 벗어난 지도법에 관해 배울 수 있다. 이에 어린이집, 유치원, 대안학교, 홈스쿨링 등에서 교육원의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등의 지도사자격증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 

HRD-Net 등의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을 담당하는 고용노동부에서 개설한 워크넷은 중소기업, 대기업 공개채용 정보와 공기업 블라인드 채용정보 및 직업심리검사(직업적성테스트) 등을 제공하고 있다. 워크넷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구직활동을 위한 구직신청등록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취업정보센터라는 구인구직사이트를 동시 운영하여 워크넷, 잡코리아, 사람인, 아이소리,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를 통한 일자리 구하기 관심자에게도 구인구직정보를 제공한다. 심리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과 같은 상담시설과 청소년수련관, 학원, 공부방과 같은 교육시설 및 종합사회복지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재가노인요양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그리고 롯데마트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YWCA, YMCA, 구립, 시립도서관과 같은 문화시설, 평생교육원 등의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 복지넷, 복지로 등의 경력인증봉사정보와 이력서양식, 자기소개서 잘 쓴 예 등의 각 종 양식도 확인해볼 수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무료교육이벤트는 재능기부로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자격증’을 발급하는 발급협회의 지원을 받아 제공되며 신청에 대한 별도의 제한조건이 없다.”고 전했다. 즉, 국비지원 미대상자 및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미지급자, 고졸 취업준비생, 해당 업무 인턴대학생, 알바/부업 등으로 돈 버는 방법 관심자인 주부재취업 및 경력단절여성, 심리학과·유아교육과 등의 관련 전공이 아닌 비전공자, 노인일자리 시니어 등 학력, 경력, 지역 등에 대한 별도의 걸림돌 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큐넷, 국시원, 대한상공회의소, 학점은행제 주관의 국가자격증(국가전문·국가기술·국가공인)을 준비 중인 자와 관련 직종인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월급(연봉) 향상을 위한 자격증을 취득하는 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상에 자기계발(자기개발), 스펙업, 커리어상승을 위한 이력을 기재하려는 자 등 자격증취득자의 목적은 다양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교육에 대한 기타 자세한 문의는 교육원 홈페이지, 대표전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등으로 담당자에게 직접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