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18 12:32 (일)
메가존클라우드 고광석 이사 "클라우드 도입부터 보안까지 올인원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상태바
메가존클라우드 고광석 이사 "클라우드 도입부터 보안까지 올인원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01.23 23: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e-1.jpg
메가존클라우드(이주완, 조원우 대표)는 다년간의 클라우드 운영 노하우와 클라우드 보안의 전문성을 갖춘 ISMS/ISO 전문 컨설팅 기업과 함께 클라우드 서비스의 확장성/유연성과 보안성을 함께 담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도 클라우드 보안의 성장이 예측되는 만큼 폭넓은 연구를 통해 클라우드 보안을 온프레미스 방식과 같은 수준의 기반으로 제공해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대중화를 이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다음은 메가존클라우드 고광석 이사와 일문일답 내용이다.

Q. 2018년 메가존클라우드 성과에 대해

-A: 우선 국내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프로바이더(Cloud Managed Service Provider) 기업으로는 최초로 정부에서 보증해주는 ISMS(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클라우드 서비스의 책임공유모델(Shared responsibility Model)을 기업들에게 제공하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도 Cloud Managed Service Provider 기업으로서 정보보호 국제규격인 ISO/IEC 27001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로 서비스를 확장을 모색하는 기업들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안심하고 국외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제 FIDO 규격 적합성 인증을 받은 생체기반 인증솔루션인 'MINE PASS' 솔루션을 개발해 차세대 보안인증 수단을 클라우드만 아니라 온프레미스(On-Premise) 환경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보급하고 있습니다.

또 메가존클라우드만의 클라우드 보안 기술 아키텍처를 개발해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활용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주요 Security ECO 솔루션에 대해 자체적인 PoC 검증을 통해 비용효율적이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보안벤더들과 파트너십 체결 함으로써 신뢰할 수 있는 보안기술을 기업들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지원체계를 구축한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Q. 메가존클라우드의 주력 솔루션과 서비스에 대한 소개

-A: 우선 클라우드 서비스에 특화된 전문적인 정보보호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메가존클라우드의 정보보호컨설팅의 특징은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는 현직 ISMS-P 인증심사원들이 주축이 되어 구성된 컨설팅 전문 기업인 '클라우드 시큐리티'와 MOU를 통해 클라우드 도입의 전과정(아키텍처 설계, 구축, Managed, Support 서비스)에 클라우드 보안영역까지 확장된 올인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구현은 기존의 온프레미스 시각으로 구현할 수 없는 여러 부분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는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구현은 기업들에게 클라우드를 온프레미스처럼 경직화시킴으로써 클라우드의 특징인 확장성, 유연성 등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에 메가존클라우드는 다년간의 클라우드 운영 노하우와 클라우드 보안의 전문성을 갖춘 ISMS/ISO 전문 컨설팅 기업과 함께 클라우드 서비스의 확장성/유연성과 보안성을 함께 담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2019년 보안시장에 대한 전망은

-A: 메가존클라우드는 2019년 주요한 보안 시장으로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에 모두 적용이 가능한 통합 인증 체계(e.g. CASB, IDaaS), 하이브리드 보안관제를 내재한 SECaaS, SaaS형 보안 에코 솔루션, 주요 로그에 대한 정밀 분석(AI, ML을 활용한) 및 시각화 서비스 등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관련 솔루션의 개발, 파트너십 체결 등 보안 얼라이언스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2019년 메가존클라우드 사업 전략은

-A: 클라우드 보안 에코솔루션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DevSecOps 내재화 및 서비스 플랫폼 개발 보급, CASB 플랫폼 런칭 및 활성화 등이 있습니다.

Q. 공공이나 기업 보안실무자에게 한 마디

-A: 옛 속담에 ”싼게 비지떡”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이제는 보안을 위해 기업이 지출해야 되는 비용은 무조건 저렴한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정말 기업의 서비스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기업에 특화시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인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보안관련 일을 외부업체에 맡기면 될 것이라는 생각보다는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내재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하며 이를 통해 쓸데없이 지출되는 비용을 효율적으로 줄여 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됩니다.

무조건 다해주는 서비스는 없습니다. 낮은 가격으로 뭐든지 다해준다는 오퍼링은 이제는 기업 스스로가 퇴출시켜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기업은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국내는 해외에 비해 클라우드 보안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아 관련 사업이 더딘 측면이 있습니다. 향후 클라우드 보안의 성장이 예측되는 만큼 폭넓은 연구를 통해 클라우드 보안을 온프레미스 방식과 같은 수준의 기반으로 제공해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대중화를 이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