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7:25 (월)
“전액지원” 한국심리교육협회 건강센터,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 노인성우울증장애 예방돕는 컬러심리상담사 자격증
상태바
“전액지원” 한국심리교육협회 건강센터,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 노인성우울증장애 예방돕는 컬러심리상담사 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1.14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jpg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는 치매초기증상,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 노인에게 주로 나타나는 우울증장애증상을 스트레스 해소법과 불안증세해소를 통해 정서적 안정과 치유에 도움 주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등 25종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무료수강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온라인평생교육시설분야 프리미엄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이다. 최근 저출산, 기대수명증가, 베이비부머 감소, 의학발달로 고령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노인성우울증장애로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에게 상담사가 다양한 상담(서로 이야기 하다)기법을 통해 조금이나마 심신안정을 돕고자 사회공헌·재능기부 취지로 누구나 다양한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무료수강 이벤트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밝혔다.

무료수강 대상자는 기분장애증상(양극성 기분장애, 노년기(노인성) 기분장애, 지속성 기분장애), 성격장애증상(자기애성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회의감 성격장애, 연극성 성격장애,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발달장애증상(틱장애, 난독증 학습장애), 불안장애증상(우울증(우울증애), 공황장애, 강박증(강박장애), 망상장애) 등 다양한 심리장애증상 극복하는 법에 관심 있는 이들을 비롯하여, 지역·나이·학력 제한 없이 누구나 무료수강을 지원할 수 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회원가입간 추천인에 “전액지원” 기입 후 수강신청 시 본인이 희망하는 3과정까지 신청할 수 있다. PC와 모바일을 이용하여 100% 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4~6주 단기간 교육과정으로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교안과 기출문제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다운로드 할 수 있다.

치매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뇌손상에 의한 기억력을 손실하고, 여러 인지기능장애가 생겨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치매초기증상의 원인은 크게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루이체 치매로 알려져 있다. 치매 종류에는 알츠하이머 치매, 알콜성 치매, 노인성 치매, 파킨슨병 치매, 헌팅턴병 치매, 내과적 질환에 의한 치매증상 등이 있다. 이에 치매(알츠하이머) 예방법에는 다양한 검사를 통한 방법과, 식이요법 등이 있다. 중앙치매안심센터에서 실종치매노인지원, 치매교육, 치매극복캠페인, 치매콜센터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파킨슨병은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이며, 알츠하이머, 루게릭병 등과 같은 치매형태를 말한다. 파킨슨병증상의 원인은 도파민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파킨슨병에만 관련된 것은 아니다. 치매는 흔히 노인에게서 일어나지만 드물게 아동·어린이에게 나타나는 어린이파킨슨병도 있다. 파킨슨병 예방법에는 자가진단을 통해 내과적·수술적 치료로 호전될 수 있지만 다양한 상담기법을 통해 심리안정을 돕는 방법들도 있다. 치매 예방법에는 자가진단 테스트로 환경 치료, 행동치료, 회상치료, 인지치료 등으로 호전될 수 있지만, 내담자가 상담센터에 방문해 상담사가 다양한 상담기법으로 좋아지는 방법들도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심리증상관련 자격증으로 DISC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우울을초기증상·스트레스 자가진단테스트 등 심리테스트 도구를 이용해 내담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 조울증 조증, 사회공포증(대인기피증), 편집증 등 불안장애증상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초등·성인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증상, 자폐증, 아스퍼거증후군, 다운증후군 등의 발달장애증상을 모래놀이, 인형놀이 등에 다양한 놀이매개로 치유를 돕는 놀이·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클래식, 악기연주, 백색소음, 노래(컬러링) 등의 매개로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만성피로증상, 섭식장애, 등의 수면장애증상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그림그리기, 컬러테라피, 퍼스널컬러진단, 컬러링북, 만다라 등으로 40·50대 여성갱년기 증상 등의 예방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화병, 트라우마,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증상, 조현병, 신경증, 노이로제, 공포증(포비아)등의 분노조절장애를 에니어그램(애니어그램)테스트로 치유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등이 있다. 이외에도 아동·청소년교육 관련 자격증으로 MBTI성격유형검사로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 상담사, 집단 내 리더쉽 성장을 돕는 리더십지도사 등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 개설된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과 공신력이 발생한다.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국가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보육교사·요양보호사(국시원)자격증,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노인장기요양보험공단, 노인주간보호센터, 노인스포츠지도사자격증, 노인복지센터 등에 스펙업과 직무능력향상에 관심 있는 이들과, 다양한 센터에서 상담업무·교육업무에 관심있는 이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미래유망직업자격증이다.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는 구인구직·취업정보사이트(사람인, 잡플래닛, 워크넷, 크레딧잡 등)와 같은 다양한 채용공과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등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를 최신 업데이트를 통해 매일 제공하고 있는 점을 참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