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55 (금)
[유해사이트차단 솔루션의 두뇌-웹 데이터베이스①] 어제 생긴 도박사이트, 어떻게 알고 차단한 거야?
상태바
[유해사이트차단 솔루션의 두뇌-웹 데이터베이스①] 어제 생긴 도박사이트, 어떻게 알고 차단한 거야?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8.11.27 13: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 데이터베이스는 수많은 정보가 축적, 진화해온 거대한 플랫폼

s-1.jpg
지난 한 달간 데일리시큐는 최일훈 소만사 부사장의 <유해사이트 차단 기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5회에 걸쳐 칼럼을 연재한 바 있다. 이번에는 <유해사이트차단 솔루션의 두뇌-웹 데이터베이스>를 주제로 연재를 진행한다. 유해사이트를 통해 발생하는 각종 보안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내용들이다. -편집자 주-

[연재순서]
1. 어제 생겨난 도박사이트,우리 회사는 어떻게 알고 차단한 거야?
2. 가치사슬의 맨 앞단에<수집>이 있다.
3. <프로슈머>로부터 수집한다
4. 우리는 웹에 있어서 가장 특별한 나라에 살고 있다
5. 한국웹을 외국회사가 DB화 한다는 것이 가능한 일인가?
6. 고객사 리스크에 기반하여 분류한다

"나만 아는 토렌트, 30분 전에 웹주소 바꿔...IP주소 바꿔...페이스오프 완벽했는데 우리 회사는 어떻게 알고 차단하는 거야?

"단골병원 홈페이지가 차단됐어. 악성코드 배포한대. 30분 후에는 접속이 돼. 악성코드가 없어졌대. 우리 회사 뭐야? 이 많은 웹사이트에 악성코드가 언제 치고 언제 빠지는지 다 아는 거야?"

음란, 도박 등은 대표적 비업무사이트야. 또 겉으로는 멀쩡한데 악성코드를 배포하는 악성코드 배포사이트도 있지. 비업무사이트와 악성코드 배포사이트를 묶어서 유해사이트라고 부를께.

<유해사이트차단솔루션>이 적용된 네트워크에서 비업무/악성코드 배포사이트에 접속하면 ‘해당사이트는 뭐뭐뭐해서 차단되었습니다.’하고 알림이 뜰 거야. 여기서 질문, <유해사이트차단솔루션>은 내가 접속하는 사이트가 뭔지 어떻게 알고 차단하는 걸까?

◇<유해사이트차단솔루션>의 두뇌는 <웹 데이터베이스>야

유해사이트차단솔루션은 웹을 분류하고 리스크를 분석해서 데이터베이스화 해야 해. 이 웹 데이터베이스가 바로 유해사이트차단솔루션의 두뇌가 되는 거야. 유해사이트차단솔루션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엄청난 신경망을 달고 있는 거대한 두뇌라고 할 수 있지. 사람들이 웹에 접속할 때마다 신경망이 정보를 수집해서 뇌로 보내고 뇌는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거야.

◇<웹 데이터베이스>는 수많은 정보가 축적, 진화해온 거대한 플랫폼이야

인간의 뇌처럼 <웹 데이터베이스>역시 웹의 역사와 함께 수많은 지식이 조합, 축적되어 왔어. 세포분열과 진화의 산물이자 거대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지. (다음 연재에 계속...)

필자. 최일훈 소만사 부사장 / acechoi@somansa.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